고대 여성교육 그리스 로마 유대교의 여성교육

 1  고대 여성교육 그리스 로마 유대교의 여성교육-1
 2  고대 여성교육 그리스 로마 유대교의 여성교육-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대 여성교육 그리스 로마 유대교의 여성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대 교육에서 여성은 교사 또는 학생으로 최소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문화는 공식 및 비공식 교육 구조뿐만 아니라 교육 과정의 측면에서 특정 사람을 제외시키는 방식으로 그들의 교육 개념을 밝혔다.
1. 그리스
비록 그리스가 그들의 시대 중 가장 깨어있는 민족 중 하나지만, 그들은 여성에게 두 번째 수준의 인간성을 부여하였다. 플라톤은 여성의 일반적인 평등에 의존하는 대부분 그리스인과 달랐다. 그러나 그는 여성의 열등감을 인정했다.
스파르타인 교육 시스템은 여성은 건강한 아기(군인으로 세우기 위한 남자 아기를 더 선호하였다.)를 낳는 존재로 격하시켰다. 젊은 스파르타인은 달리기, 레슬링, 체조, 원반던지기와 창던지기에서 격렬한 신체 훈련을 받았다. 열렬한 애국심은 여성이 자신의 어린 소년을 국가에게 바치는 것을 장려하였다. Plutarch (플루타르크)는 스파르타 여자에게 애국심과 군국주의 국가의 가장 중요한 목적을 군사력에 의한 대외적 발전에 두고, 전쟁과 그 준비를 위한 정책이나 제도를 국민 생활 속에서 최상위에 두려는 이념. 또는 그에 따른 정치 체제. (출처: 네이버 사전)
자의 정신 표현에 기여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은 아테네보다 스파르타에서 높은 지위를 가졌다 할 수 있었다. 스파르타의 군국주의와 스파르타의 군인의 공급 때문에, 스파르타 여성은 아마도 일부 특징적인 여성의무로부터 자유로웠을 것이다. 스파르타 여성은 그들의 일에 그들의 대응관계인 아테네 여성 보다 더 강력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었다. 준 군사교육과 체육을 넘어 스파르타에서 여성 교육에 대한 작은 증거가 나타났는데, 그것은 아마 여성이 그들의 어머니로부터 그들이 필요했던 기술을 배웠던 것으로 추정되어졌다.
아테네 여성들은 시민이 아니었다. 그들은 가사에 한정되었고, 그들은 그들의 노예보다 더 일이 많았다. 교실교육으로부터 금지된 아테네 소녀는 어머니와 아내로의 삶을 준비할 수 있는 비공식적인 교육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테네의 많은 여성들은 글을 쓰고 읽을 수 있었고, 몇 명은 고등교육을 받았다.
공화국에서 플라톤은 여성을 위한 평등 사회, 정치, 교육의 권리의 원칙에 동의했다. 비록 이것은 그의 상황에서 꽤 혁명적이고 공상적이었지만, 플라톤은 오래전부터 여권주의자였다. 그러나 그는 여성이 어떤 부분에서 남성보다 낮은 존재임을 고려했다.
여성은 초기 시대보다 헬레니즘 시대에서 여성 교육에 대한 더 많은 기회가 주어졌다. 자유민은 종종 도시에 있는 초급 학교로 그녀의 딸들을 보냈다.
2. 로마
고대 로마에서 여성은 그들의 아버지 또는 남편으로부터 따로 떨어져 거의 정체성을 찾지 못했다. 여성은 거의 소유물로써 보여졌다. 카토는 여성의 옷을 제한하고, 도시의 1 마일 이내에 마차에 여성이 타는 것을 금지하고, 여성이 운반할 수 있는 금의 양을 제한하는 법률의 폐지에 반대하며 말했다.
로마 여성은 그녀의 남편에게 더해지며, 가정을 운영하고, 그녀의 아이들에게 로마의 예를 가르치고, 그녀의 딸에게 로마인 아내와 어머니에게 필요한 적절한 기술을 가르친다. 이러한 일은 그녀의 어머니 또는 아마도 교육의 일이 주어진 여성 노예로부터 비공식적인 방법으로 배우게 되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기 공화국 동안 로마 소녀들을 위한 학교가 있었다. 또한, 공화당의 기간 동안 일부 여성들은 비즈니스와 실천 의학 및 조산사 일을 수행할 수 있었다. 이러한 활동은 아마도 견습직과 유사한 교육의 양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3. 유대교
표면적으로 유대교는 여성에 대한 그리스와 로마의 관점을 반영했다. 유대인 성서는 여성은 남성의 도움으로 그의 밖으로 창조되었고(창2:18-22) 그의 죄가 가득한 땅에서 남자의 인도를 받았다고 가르쳤다. 여성은 유혹의 근원이고 그들의 공적 행위는 이전과 추방 이후 모두 특히 우려되었다. 요세푸스 Flavius(Joseph ben Matthias), 요세푸스(37?-c100): 유태의 역사가·장군. (출처: 네이버 사전)
는 여성은 유대인 법정에서 증언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다고 기록했다. 왜냐하면 “경박과 성적인 대담” 때문이었다. 그리고 그는 여성의 열등감을 증명하기 위해서 부정확하게 성서를 인용했다. 비록 여성은 사회적 약자였지만 그들의 역할은 민주적인 용어에서 주로 이해되었다. 유대 여성은 다른 고대 여성보다 안전과 보호의 높은 레벨을 기뻐했다.
여성의 다소 높은 위치는 느리게 발전되었다. 비록 유대교 법이 항상 여성을 보호했지만, 탈무드는 이것을 훨씬 더 발전시켰다. 랍비 사상의 두 학교 사이에 싸움이 발생했다. 한 학교는 더 “여권주의자”고 다른 하나는 “안티 여권주의자”였다.
랍비는 유대인 인생에서 여성의 위치에 관해 토론하였다. 여성은 항상 그들의 자녀, 특히 그들의 딸들을 그들의 가정의 일안에서 그리고 가정의 일을 통해 가르쳤다. 후기 유대교에서 어머니는 종종 자녀의 문학교육에서 더욱 공식적인 역할을 하였다. 몇 유대인 여성은 학자와 학술 활동에 관대한 재정 지원을 했다. 그들은 다양한 교육의 단계를 이루었고 일부는 학자로서 유명해졌다. 그러나 대부분 유대인 여성을 위한 교육은 제한되었다. 전형적인 유대인 소녀는 율법 아래에 여자답고, 아내답고, 엄마다운 일에 대해서 그녀의 어머니를 통해 배웠다. 그녀의 어머니로부터 그녀는 기본적인 학교 교육(읽고 쓰는 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아마도 일부 교육은 그녀의 아버지 또는 지역 유대교회당으로부터 받아들였을 것이다. 아마도 아버지 교육은 일반적으로 불필요하고 위험한 것으로 인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