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

 1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1
 2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2
 3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3
 4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4
 5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5
 6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6
 7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7
 8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8
 9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9
 10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10
 11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11
 12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12
 13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13
 14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14
 15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나로 수업모형이 적용된 교수학습과정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나로수업’은 인문적 체육교육에 근간을 두고 학교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교수학습방법이다. 인문적 체육교육은 과학적 체육교육에 대비되는 의미로서 과학적인 것으로 파악되기 어렵고 실천되기 힘들고 해결되기 어려운 측면, 현상, 그리고 차원 등에 대한 관심이다. 반면, 과학적 체육교육에서는 운동을 잘 하는 것이 중요시된다. 이 때 운동을 잘 하는 것은 기능을 습득하여 발휘하는 것이다. 즉, 규정과 전술을 숙지해서 시합을 잘 하는 것을 말한다.
인문적 체육교육에서는 다음의 두 가지가 강조된다. 기법보다는 심법적 측면이 중요시되고, 과학적 지식과 학문적 이론보다는 인문적 지식과 서사적 이야기가 중시된다. 기법이란 어떤 운동의 기술, 전술, 규칙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신체적으로, 기능적으로 잘 하도록 만드는 방법을 말한다. 기법적 측면이란 이것들을 잘 하는 것과 관련된 여러 측면을 가르친다. 심법이란 어떤 운동의 정신, 전통, 안목과 관련이 있다. 사람의 정신, 안목을 그 사람의 마음이라고 할 수 있듯이, 어떤 운동의 마음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래서 심법이다. 운동의 마음을 받아들여서 그것을 내 마음으로 만드는 것. 이것이 운동을 배운다는 의미이다. 운동의 마음과 나의 마음이 하나가 되는 것, 운동의 정신, 전통, 안목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 말이다. 과학적 체육교육에서는 운동의 외면적 차원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을 능란하게 하고, 시합을 능숙하게 하는 것이 운동 배우기를 의미한다. 학생의 외면적 차원이라고 할 수 있는 신체적, 기능적 측면에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다. 반면 인문적 체육교육에서의 운동 배우기는 그 운동의 내면적 차원을 학생의 내면적 차원에 스며들게 하는 것이다. 스며든다는 말은 내면화한다는 말이다. 하나가 되게 한다는 것이다.
지금부터 아래에 설계해 갈 수업은 이러한 하나로수업모형의 적용이다. “기능과 지식과 태도를 하나로!”, “하기, 읽기, 쓰기, 보기, 듣기를 하나로!”, “학교수업과 일상생활을 하나로!”, “서로 다른 사람들을 하나로!”라는 목표아래 이뤄지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온전한 사람을 일컫는 전인(全人) 즉, 참 좋은 사람으로 성장케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2. 하나로수업 용어정리
1) 터 : 수업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적 개념의 장소이다. 하기터, 읽기터, 보기터, 듣기터, 배움터, 쓰기터, 얘기터 등이 있다.
2) 패 : 모둠, 조와 같은 뜻이다. 마음패, 인문패, 하나패, 사랑패 등으로 표현된다.
3) 직접체험활동 : 기법적 차원의 활동으로써 기능연습, 게임, 동작분석, 체육일기작성, 심판법숙지, 규칙준수 등의 활동을 의미한다.
4) 간접체험활동 : 심법적 차원의 활동으로써 예술, 문학, 철학, 역사, 종교와 관련한 인문적 지식을 활용하는 일, 시합을 관람하는 일, 동호회를 방문하는 일, 음악을 듣는 일, 미술작품을 보는 일 등과 관련된 활동을 의미한다.
5) 직접교수활동 : 지시전달형, 동료협동형, 탐구발견형, 자기학습형, 자유경기형, 시합대회형의 6가지 교수활동으로 나누어 수업내용의 맥락에 맞게 설정된다.
6) 간접교수활동 : 용모, 몸짓, 표정, 매너, 유머, 어조 등을 간접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7) 터별활동형 수업 : 하기, 읽기, 보기, 듣기, 쓰기의 부분을 경험할 수 있도록 조직된 수업의 형태를 말한다. 다양한 직접체험활동과 간접체험활동을 ‘터’를 순회하면 학습하는 수업의 형태인 것이다. 이때 패 단위로 순회할 수도 있고 학급단위로 순회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