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

 1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1
 2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2
 3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3
 4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4
 5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5
 6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6
 7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7
 8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8
 9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9
 10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10
 11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통령탄핵이 한국정치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제 1장 예비지식
1. 한국의 민주화 과정
(1) 4․19 혁명
(2) 5․18 민주화 운동
(3) 6월 민주항쟁
2. 정부수립 이후 보수세력과 진보세력의 비교

제2장 탄핵 사건의 정황
1. 노무현, 대통령 당선
2. 노무현 집권, 그리고 탄핵
3. 탄핵 후 촛불집회, 총선, 그리고 헌법재판소의 판결

제 3장 탄핵의 영향 및 분석
1. 대통령 탄핵이 한국 정치사에 남기는 의의
2. 외국 탄핵 사건과의 비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2002년 대통령 선거는 대이변의 선거였다. 노무현이라는 상고 출신의 한 정치인이 대통령후보로 출마, 여러 난관을 거치며 차츰차츰 올라가 마침내 대통령이 되었다. 혹자는 이를 드라마 같다고 하기도 하고 우리 국민의 승리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그리고 우리는 노무현을 지지하고 지지하지 않고를 떠나 그에게 희망을 걸었다. 그가 지난 50여 년간의 한국 정치사에 새로운 빛을 줄 존재가 되어 주길 바랬던 것이다.
하지만 벌써 1년이 훌쩍 넘어간 대통령의 모습은 우리의 기대에 턱없이 모자라기만 했다. 경제는 불황에 빠져 있고 대통령은 과격하고 무책임한 발언으로 지탄을 받았다. 그러다 탄핵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건이 벌어져 정치계를 혼란에 빠뜨렸다.
탄핵심판제도는 고위직공직자에 의한 헌법침해로부터 헌법을 보호하기 위한 헌법재판제도이다. 즉 탄핵심판제도는 대통령을 비롯한 고위직공직자를 대상으로 그 법적인 책임을 특히 헌법이 정하는 특별한 소추절차에 따라 추궁함으로써 헌법을 보호하는 제도이다. 일반사법절차에 따라 책임을 추궁하기 어렵거나 징계절차에 따라 징계하기도 곤란한 고위직 공직자나 헌법상 독립된 기관의 신분이 보장된 공직자가 헌법과 법률을 위반할 때 법적인 책임추궁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이다. 현행헌법상 탄핵심판 대상이 되는 공직자중 국무총리․국무위원․행정 각부의 장의 경우에는 국회에서 해임 '의결'의 대상이 아니라 해임 '건의'의 대상이 되는 것에 지나지 않으므로 탄핵심판제도에 의해 그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점에서 탄핵심판제도는 현실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1. 윤영관, 주선회 외 7인. 대통령(노무현) 탄핵 결정 전문. 헌법재판소. 2004.
2. 선관위. 제4대 대통령선거결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www.nec.go.kr). 1960.
3. 이정석. 분단과 반민주로 본 한국 정치 이야기 상권. 무당미디어. 1997.
4. 이정석. 분단과 반민주로 본 한국 정치 이야기 하권. 무당미디어. 1997.
5. 조희연 외 9인. 국가폭력, 민주주의 투쟁, 그리고 희생. 함께읽는책. 2002.
6. 노사모 회원. 자유게시판 글 참조. 노사모(www.nosamo.org). 2002-2004.
7. 선관위. 제16대 국회의원총선거결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www.nec.go.kr). 2000.
8. 선관위. 제17대 국회의원총선거결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www.nec.go.kr). 2004.
9. 조지형. 미국법제사, 동아일보 2004년 5월 14일 기사. 동아일보. 2004.
10. 강제명. 정치학 - 한국민주주의 조건과 과제. 도서출판 문성.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