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

 1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1
 2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2
 3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3
 4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4
 5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5
 6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6
 7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7
 8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8
 9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9
 10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10
 11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11
 12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12
 13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13
 14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14
 15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15
 16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16
 17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목회는 “교육을 설교와 교제, 그리고 말씀의 증언으로부터 분리시킨 것이 아니라 교육을 설교, 교제, 봉사라는 교회의 사명과 연계 속에서 수행하는 것이며 신학과 교육의 상호작용을 전제하면서 목회의 새로운 방법을 통합적으로 시도하되 기독교교육적 측면에서 시도하여 계획적이고 의도적이며 체계적인 목회를 실천하는 과제라고 말한다.” 담임 목회자가 그의 모든 목회 포인트를 교육에 초점을 맞춘 목회이기도 한다. 한춘기. 『총제적 사역으로서의 교육목회』.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0. p178.
예배 구조 안에 말씀의 교리에 따른 목회 지도함에 교육을 중점으로 진행하는 것이 도리이다. 교육목회의 기능이 어떤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지 여러 학자들의 교육목회에 대해서 어떤 개념으로 해석했는지, 일반교육과 신학교육의 차이로 인하여 과정흐름이 어색하게 흘러가고 있는 현실을 보이는 가운데 무너지고 있는 한국교회를 살려야 할 방안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이런 실태가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세대 별로 교육적인 목회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선 어떤 방법으로 적용해야 하는 지 그리고 전문적인 교육목회 사역에 관한 내용들을 알고 해석하려고 한다.
II. 본론
1. 교육목회의 기본 과정
목사의 임무는 여러 가지로 기능적이다. 목회적인 돌봄, 설교와 교육, 예배인도, 교회행정 등이다. 현대사회가 복잡화됨에 따라 교회의 일, 특히 목회자가 직면하는 일도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일에 균형을 유지하기가 대단히 어렵게 되었다. 노윤백. 『목사의 교육적 기능』. 침례신학대학. 1998. p34.
이러한 일들이 교회를 책임지는 목회자들한테 매우 중요한 것이기도 하며 빠지지 말아야 할 교육목회 역할이기도 하다.
첫째, 설교이다. 본문설교, 제목설교 등도 그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으나 교육목회에 있어서의 설교는 개혁신학에서 말하는 강해설교이어야 한다.
둘째, 교육이다. 좀더 확대하여 주간에도 교육하는 교회학교 교육을 의미한다. 대상으로 볼 때는 어린이에서 시작하여 청소년들을 그 주대상으로 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연령층을 그 대상으로 하는, 전교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셋째, 여건이다. 교육목회를 하기 위해서는 설교와 교육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온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교회는 구약의 성전과 같이 예배만 드리는 곳이라는 개념만이 아니라 회당과 같이 예배와 함께 교육하는 장소로서의 개념을 가져야 한다.
참고문헌
IV. 참고문헌
김국환. 『다음 세대를 세우는 교육목회』. 해피앤북스. 2015.
임영택. 『교육목회 세우기』. kmc. 2006.
신현광. 『교육목회와 교회성장』. 민영사. 1997.
정웅섭. 『하나님을 가르치는 과정』. 한신대학교 한신신학연구소. Vol. 22 No-1980.
노윤백. 『목사의 교육적 기능』. 침례신학대학. Vol. 11 No-1988.
한춘기. 『총제적 사역으로서의 교육목회』. 한국기독교교육학회. Vol. 6 No-2000.
신현광. 『교육 목회의 신학적 근거에 관한 연구』. 한국개혁신학회. Vol. 10 No-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