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의도 덕론적 증명

 1  칸트 의도 덕론적 증명-1
 2  칸트 의도 덕론적 증명-2
 3  칸트 의도 덕론적 증명-3
 4  칸트 의도 덕론적 증명-4
 5  칸트 의도 덕론적 증명-5
 6  칸트 의도 덕론적 증명-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칸트 의도 덕론적 증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는 하나님을 믿지 않으려는 무신론자와 평행선을 그을 때가 많다. 이럴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의 선배들은 어떻게 하나님을 증명-증거 하였나? 무신론자들의 강화된 삶의 경험들과 근거들 앞에 우리의 경험들과 근거로 진지하게 대면해야 하는 태도 Heinrich Ott, Dogmatik im Dialog (상세출처불명)
. “나는 나대로 믿을 테니 못 믿는 당신은 당신대로 사시오.” 라고 선을 그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열과 성의를 다해서 대화를 해보자. 우리는 우리가 보고 듣고 느낀 하나님을 증명-증거해야 할 책임이 있다. 종교철학이라는 수업을 듣는 이유도 철학이라는 사회공통적인 사유방법을 통해 그리스도를 그들의 언어로 전달하기 위함이 아니겠는가?
이제 우리는 빌헬름 바이셰델의 시선으로 칸트의 철학적 신학을 고찰하려한다. 그리하여 1)칸트의 언어를 이해하고 2)하나님의 존재를 실천적 이성의 영역 안에서 증명하며 3)그 과정을 이해, 발전시켜 우리의 지평과 유비해보자.
*칸트의 생애와 출판물
동(東)프로이센의 수도 쾨니히스베르크에서 1742년 4월 22일 출생. 이전의 서유럽 근세철학의 전통을 집대성하고, 그 이후의 발전에 새로운 기초를 확립, 그 영향은 여러 가지 형태로 오늘날까지 미치고 있다. 마구(馬具) 제조업자인 아버지와 경건하고 신앙심 두터운 어머니에게서 태어나 루터교 목사가 운영하던 경건주의학교에 입학하여 8년 6개월 동안 라틴어 교육을 받은 후 고향의 대학에서 공부하고 또 모교의 교수로 재직, 그러다 1804년, 80세의 나이로 생애를 마쳤다.
저서로는 《순수이성비판(Kritik der reinen Vernunft》 진(眞)-과학, 제1비판서, 인간적 인식이 성립되는 장면을 해명해야 할 인간학적 형이상학을 새로 수립하는 일을 통하여, 종래의 신적 형이상학(神的形而上學)이 이론적으로 성립하지 않는 이유를 제시
(1781),《실천이성비판Kritik der praktischen Vernunft》 선(善)-윤리, 제2비판서. 종교를 도덕의 바탕 위에 두는 이 구상(構想)을 함.
(1788),《판단력비판 Kritik der Urteilskraft》 미(美)-예술, 제3비판서. 미(美)와 유기체(有機體)의 인식이라는 장면의 분석을 통하여 목적론적 인식의 구조를 명백히 하고, 또한 목적론과 기계론의 관계라는, 일생의 과제이며 동시에 세기적 과제에 비판적 해결을 부여하여 스스로의 철학적 노력을 결말지음
(1790) 등이 있으며 그 밖에 《도덕형이상학원론 Grundlegung zur Metaphysik der Sitten》(1785) 등이 있다.
*목차 - 한 장요약
Ⅰ 신 존재증명은 가능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