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1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1
 2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2
 3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3
 4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4
 5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5
 6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6
 7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료놀이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구의 필요성은 유아기에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유아의 성장과 더불어 더 큰 사회적 부적응 행동이나 문제 행동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유아기의 부적응 행동 문제는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특성이 있어 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을 경우에 청소년기의 비행이나 일탈로 이어지며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유아의 부적응 상태를 파악함으로써 교사와 부모에게 올바른 유아 지도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목적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자신의 내면적인 감정과 갈등의 마음상태를 솔직하게 표현하고 감정을 발산해낸 자료들은 유아의 정신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언어 이상의 역할을 할 수 있어 진단과 치료에 효과적이다. 또한 자신을 객관화, 자기 통합화, 동일시하도록 하기에 더욱 용이하며, 유아 자신의 불안과 어려움을 투사하여 더 분명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치료놀이 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유아 문제행동 감소에 대한 효과는 어떠한가?
1-1. 인물화 검사를 통해 제시된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1-2. K-CBCL 검사를 통해 제시된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치료놀이 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집단 상호 역동성 및 유아의 개별 활동 과정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용어의 정의로 ①유아의 문제행동이란 인성적, 사회적, 교육적으로 적절하게 적응하지 못하고 갈등을 일으켜 주위 사람들과 원만하고 행복한 인간관계를 이루어 나갈 수 없는 불안, 위축, 주의집중 부족, 공격, 충동 같은 부적절한 행동을 말한다.
②미술치료의 뜻은 미술매체와 작업을 통하여 내면의 감정을 표출하게 함으로써 심리를 진단하고 작업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해소하게 함으로써 문제의 증상을 완화 시키거나 감소시켜 심신의 안정을 돕고 타인을 이해하는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갖게 하는데 치료 목적을 둔 미술작업을 말한다.
③치료놀이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료의 하나로 놀이치료에 뿌리를 두고 발달된 지시적 놀이치료의 한 형태이다. 신체적 접촉을 중요시하며 어머니의 개입을 통해 자존감 향상과 타인에 대한 신뢰를 증진시키기 위한 단기치료기법이다.
④치료놀이 기법을 적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미술치료에 치료놀이의 구조화, 참여, 양육, 도전 네 가지 차원의 기법을 적용한 프로그램으로 유아의 문제행동의 주요 요인인 모-자녀 관계와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창작활동의 매체를 이용하여 긍정적인자아를 가지게 함으로써 문제행동 감소를 시키고자하는 단기 프로그램이다.
이론적 배경은 1. 유아의 문제행동입니다. 문제행동의 특성은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의 가치관과 혼란 속에서 유아들의 정서적인 문제가 여러 양상으로 심각하게 산재 되어 유아의 문제행동으로 발견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내적 갈등 및 외적 자극으로 인하여 유아교육기관에 적응하지 못하고 가정에서나 사회에서 극단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문제행동의 요인으로는 개인적 측면과 환경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기질, 인지능력, 성별, 연령 등을 들 수 있고 환경적 요인으로는 부모의 양육태도, 또래와 교사와의 관계 등입니다. 유아의 유전적, 신경학적, 생화학적 요소의 결합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원인과 사회나 문화 특유의 관습, 사회경제적 수준의 영향에 의한 사회적문화적인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모-자녀 관계와 문제행동으로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안정감의 형성은 부모의 양육행동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데 자녀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에 중요한 요인으로서 유아의 성격과 행동, 그리고 사회화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