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의미를 기술

 1  학습자중심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의미를 기술-1
 2  학습자중심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의미를 기술-2
 3  학습자중심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의미를 기술-3
 4  학습자중심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의미를 기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자중심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의미를 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습자 개인은 지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그 지식을 자신의 입장 또는 자신이 속해 있는 집단의 입장에서 어떻게 나름대로 ‘구성’하느냐에 관심의 초점을 둠.
총체적 언어교육
언어와 학습 및 학습자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과 일련의 신념을 바탕으로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상황에서 구거와 문어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언어교육.
통합적 국어교육
언어는 우리 삶과 뗄 수 없으며, 항상 언어 자체가 전체로서 다루어진다는 점에서 언어기능간의 통합, 생활과의 통합, 교과간의 통합을 강조.
위의 이론에 따라 국어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의미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학습자 중심의 국어 교육에서는 교사가 무엇을 ‘가르치느냐’ 보다는 학생들 각자가 무엇을 ‘배우느냐’에 수업의 초점을 둔다. 학습내용은 학생들의 실제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하고, 학생들 각자의 흥미와 필요 및 능력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상황에서 서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기회를 주도록 하고, 국어 활동 자체에만 머무르지 않고 미술이나 음악 체육, 드라마와 같은 다양한 활동과 통합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실제 언어생활과 연결되는 수업이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2.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서 1차시를 정하여, 수업목표를 해석하여 교육내용과 수업모형(교육방법)을 정하시오. 그리고 수업모형에 따라 교육내용을 지도하는 절차를 기술하시오.
초등학교 4학년1학기 다섯째 마당‘감동의 메아리’ - 1. ‘마음의 창을 열고’ 3/9차시
이 단원은 학생들이 시나 이야기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심미적인 감수성과 반응의 확산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때문에 이 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반응’은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이 추구하는 학생 중심 수업으로의 전환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학생들의 반응을 중시하는 문학 수업은 교사의 일방적이고 우위적인 지식으로 유도되는 교사 중심 지식 중심을 벗어남을 의미한다. 반응 중심 문학 수업은 텍스트와 학생의 거래를 촉진하는 데 있어 심미적 자세를 격려하며, 교사와 학생, 텍스트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거래를 통한 활발한 반응에 중점을 두고 있다. 수업의 주체가 학습자이며, 이미지의 형상화를 위해서는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학습 태도가 필요하다.
◈본시 학습 목표 : 시를 읽고 생각과 느낌이 잘 드러나게 시를 바꾸어 쓸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