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발전방안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

 1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발전방안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1
 2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발전방안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2
 3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발전방안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3
 4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발전방안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발전방안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교육은 만5세 이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유아기는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가치관, 성격 등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교육환경이 성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아주 크다고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국민의 높은 교육열과 사회, 경제적 발달에 힘입어 유아교육에 대한 성장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1980년대에 들어서는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확대를 통해 국가와 민간 모두가 유치원 증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그 결과 양적인 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해왔다. 하지만 아직도 질적 향상을 위해서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이 많다.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들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지적되고 있다.
1)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하다.
많은 수의 사람들이 유치원이란 부유한 가정의 자녀들이 다니는 곳으로 오해 했다. 그리고 유치원을 경영하는 사람들 중에서 상당수가 뚜렷한 신념이나 계획성 없이 유치원교육을 실시해왔기 때문에 유아교육의 효과와 그 필요성에 적지 않은 회의를 품어왔던 것이 사실이다. 최근에 와서 이러한 오해는 다소 풀리고 유아교육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도 점차 고조되고 있어 다행한 일이라 하겠으나, 아직도 일부에서는 그릇된 유아교육관을 완전히 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제대로의 유아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일반인들로 하여금 올바른 유아교육관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가정에서의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리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었다고 하더라도 유아교육에 있어서 가정의 역할은 역시 중요한 것이다. 가정의 여러 환경적 요인이 아동의 학업성취, 지적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힌 연구가 있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기관에만 떠맡길 것이 아니라 가정에서 부모들도 자녀교육을 위하여 노력해야 될 것이다. 일부의 그릇된 부모들의 유아교육관에 대해서도 계속적인 인식전환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3) 영.유아 교육행정의 이원화 체제
유치원교육체제는 교육과학기술부―시.도교육청―지역(시.군.구)교육청―유치원으로 연결되고, 보육체제는 보건복지부―광역자치단체(시.도)―기초자치단체(시.군.구)―보육시설로 연결되는 행.재정지원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중앙부처에서 지방자치단체에 이르기까지의 입법기구도 각기 다르고 중앙부처의 장이나 지방자치단체장의 자문, 심의기구 또한 각각 구성하고 있어 국가수준 뿐만 아니라 지방 및 지역 단위에서도 같은 대상, 같은 기능의 공공활동을 국민들에게 서비스하면서도 중앙부처간,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관간에 전혀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심지어는 부처간 이기주의가 발동하여 산하 단체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의 비교육적 갈등 및 경쟁적 행태가 만연한 실정이다. 그럼으로써 유아교육의 중요정책이 입안되고 집행되는 과정에서 수혜자의 요구보다는 공급자의 요구나 정책입안 부서의 의도대로 행해지는 구조적인 문제가 상존하고 있다.
4) 유아교사 양성체제의 불합리화와 자질함량의 문제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교사는 전문직이기 때문에 일정한 교육훈련과정과 자격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는 유아교사가 되는 길이 참으로 다양하다. 같은 어린이를 가르치면서도 교육훈련기관이 다르고 교육기간도 다르다. 따라서 교사자격도 다르고 소관부처도 다르다. 교사가 되는 통로가 다양할수록 교육의 질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질보다는 양만 생각해온 현행 교사양성 시스템을 과감히 통폐합해야 질 높은 유아교사를 양성할 수 있다.
5) 유아교사의 처우, 근무여건 및 경력 불인정의 불합리성
유아교사를 제대로 대우해야 한다. 유아교사는 다른 교육기관의 종사자보다 육체적. 정신적으로 더 많은 일을 하지만 상당수가 패스트푸드점의 아르바이트 학생보다도 못한 대우를 받고 있다. 현재도 유치원 교사의 임금 및 처우가 아주 열악한 실정임에도 정부가 보육과 신증설을 허용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파생될 교원양성임용상의 문제점을 직시하여 보육과 신증설을 억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와 같이 폐쇄형으로 유아교사 양성체제가 정비돼야 하고 자격기준, 재교육과정 등에 대한 규정도 정비될 필요가 있다.
6) 열악한 유아교육시설의 교육환경과 다양한 프로그램
유아를 위한 환경은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들의 총체로서 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은 대체로 사회적 환경, 물리적 환경, 자연환경의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