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미술과 고등학교교육과정 내용체계

 1  제7차 미술과 고등학교교육과정 내용체계-1
 2  제7차 미술과 고등학교교육과정 내용체계-2
 3  제7차 미술과 고등학교교육과정 내용체계-3
 4  제7차 미술과 고등학교교육과정 내용체계-4
 5  제7차 미술과 고등학교교육과정 내용체계-5
 6  제7차 미술과 고등학교교육과정 내용체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7차 미술과 고등학교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은 인간의 내재적인 성향과 능력을 인간이 바라는 방향으로 계발 또는 변화시키고자 하는 가치 지향적인 의도적 활동이다. 이러한 교육본래의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이에 적합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그 나라에서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을 구체화하고 그 구현을 설계한 것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고 더 나아가 그 나라가 원하는 미래를 선택하게 되며 현재의 학생이 앞으로 어떠한 인간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기대, 그리고 그러한 인간으로 육성시키는데 필요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이 반영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이 어떻게 조직되고 어떻게 운영하느냐가 결국 한 나라의 교육을 결정하게 된다.
우리나라의 빠르게 개정되어 가는 교육과정은 학교현장에서 현실적으로 제대로 실현되는가의 의혹을 갖게 된다.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화를 살펴보면 제 3차 교육과정까지는 거의 10년을 주기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변화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그 변화율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개정할 방침이라고 교육부는 밝히고 제 4차 교육과정부터 6년을 주기로 개정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은 예전의 교육과정과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과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교육과정의 개정은 변화하는 시대에 있어 우리가 제대로 대처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이 제대로 실현되기도 이전에 또 다른 개정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어떤 교육과정도 제대로 실현하거나 문제점도 제대로 파악을 하고 있지 못함을 의미한다. 또한 개정을 한다고 하더라도 똑같은 문제점이 반복되어져 나오는 상황이다.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계발함에 있어 교육과정이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은 제6차 미술과 교육과정을 개선, 보완하는 방향으로 교육과정 체계를 세웠다.
미술과는 미술이라는 내용과 교육이라는 방법이 함께 어우러져 학교 현장에서 실천되는 하나의 교과이며, 교과의 특성상 교육 내용이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는 다양한 제재를 선택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미술 교육은 미술을 통해 인간의 성장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미술 교과의 특성을 살려 바람직한 인간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부분이 그 성격과 구체적인 목적으로 제시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blog.empas.com/lachen/3531778
http://blog.naver.com/angeljunsi.do?Redirect=Log&logNo=80011505305
http://www.gnedu.net/cdrom/%C1%DF%B5%EE/%B9%CC%BC%FA7%C3%E6/2b%C0%FC%B3 %BB%BF%EB
http://www.kncis.or.kr/kncis/html/index6.html (고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