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

 1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1
 2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2
 3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3
 4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4
 5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5
 6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6
 7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 교육사상 미국의 현대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철학이란 어떤 학문일까? 이에대한 정의방식은 매우 다양하다. 그 중하나가 개인의 교육에 대한 신념체계보다는 일정 시간·공간을 지배한 교육의 이데올로기나 사조를 교육사상 내지는 교육사조라고 할 수 있다. 「현대교육사상」 (김귀성, 노상우)를 통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있는 신녀메계나 이데올로기를 살펴보자.
제 1장 미국의 현대교육사상
1910년대를 분기점으로 유럽의 다양한 교육사상이 미국으로 유입되었다. 그 과정에서 전통적인 교육이 지향해온 교육 목적·방법·내용을 개선하려는 신교육운동이 일어났다. 미국의 현대교육사상은 대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을 넘은 이 시기 동안 전개되었던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사상과 이를 둘러싼 네 가지 교육철학을 일컫는다. 이 기간에는 진리의 절대적 가치를 부정하고 인류의 사회발전과 진보에 의미가 있는 가치를 중시하는 실용주의에 기반을 둔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전통적 가치를 존중한 본질주의, 항존주의, 그리고 사회개혁을 표방한 재건주의 철학적·교육학적 관점을 서로 달리 하면서 발전하였다.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전통적인 교육에 반대하여 어린이의 자유·경험·생활·창의성 등을 존중할 것을 내세우는 교육관이다. 1896년에 듀이학교를 통해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전개되었다. 하지만 베글리는 학교는 성인생활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기능을 가르쳐야 한다고 「교육과 발현하는 인간」(W. C. Bagley)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가져온 문제점을 비판하였다. 즉, 사회의 전통적 문화내용 중 본질적인 것을 다음세대에 전달해야 한다는 것을 중시한 것인데 이것이 본질주의이다. 이러한 분질주의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비판이 미흡하게 여겨졌고 그 결과 허친슨을 중심으로 항존주의가 확립되었다. 항존주의는 항상 존재하는 절대적인 진리가 있다고 보고 그 진리를 파악하는 이성의 계발을 목적으로 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 교과를 철저하게 이수할 것, 위대한 저서들을 통한 고전교육과 교양교육을 강조했다. 1950년대에 브라멜드는 진보주의로부터 실험정신을, 본질주의로부터 인류학적 가치를, 항존주의로부터 합리적 분성의 방법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을 이끌어내어 사회적 자아를 실현하자는 재건주의를 성립하였다.
당시 사회상에 맞게 여러 교육사상이 변화하고 개선하며 등장 하였지만 인간은 완전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교육사상 역시 완전한 교육을 위한 철학이라고 할 수 없다. 이들 교육사상으로부터 현재의 교육적 상황과 비교해 어떤 관점을 수용하여 새로운 세대를 교육할 것인가 고찰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제 2장 실존주의 교육사상
실존주의는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대 전쟁, 비인간화를 초래하는 산업화에 정면으로 맞서 인간의 본래 모습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실존주의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키에르케고르는 절망을 인간이 죽음에 이르는 병이라고 하며 이는 실존의 절망으로부터의 탈피, 자기선택과 결단, 종교적 믿음의 3단계로 극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렇듯 실존주의는 기존의 외적·우주적 원리를 탐구한 철학과는 달리 고립되고 고독한 인간에 대한 철학이다. 실존주의 교육사상에서는 개인의 독창적인 삶과 전인교육, 인격교육을 강조함으로써 주체적인 인간, 인간성의 회복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여기서 실존주의는 어떤 조진된 원리나 규범을 제공하여 실천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학생을 향한 사랑, 존경, 인간성을 회복시켜주는 비연속적인 계기에 의한 내면화라는 정신과 태도에서 중요한 함의를 지닌다.
실존주의 교육사상에서 현재 교육풍토에서 비인간화 현상, 학생소외의 해결책을 봤다. 교사가 학생의 과거, 현재, 미래가 있는 역사적 존재, 인격이 있는 존재로 바라보고 대한다면 청소년 일탈같은 부적응 행동의 예방과 해결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 3장 분석철학과 교육
분석교육철학자는 모든 과학과 일상적 지식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 방법을 통하여 엄밀하게 밝히는 방식으로 사고를 방해하는 언어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교육행위시 교육용어를 교육실천에 앞서 결정적인 조건으로 보고 애매모호한 주장이나 명료하지 못한 슬로건 의미를 분명하게 하는 교육용어를 논리적으로 분하였다. 그리고 교육의 개념, 관념에 대한 그 의미를 추구하며 교육이론, 교수의 행위인 ‘가르친다’와 관련된 교육행위의 논리를 구축하였다. 분석 교육철학이 발생하기 이전에는 헤겔의 관념론, 데카르트의 회의론 등과 같이 일반인들은 이해하기 어려워 교육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적용이 거의 불가능하였는데 분석 교육철학이 매우 난해하고 추상적이었던 당시 주요 사상의 단점을 보완함으로써 이후 교육적 철학과 논의 및 논쟁 대중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