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

 1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1
 2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2
 3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3
 4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4
 5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5
 6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6
 7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7
 8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8
 9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9
 10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10
 11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11
 12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12
 13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13
 14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14
 15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15
 16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16
 17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17
 18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18
 19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19
 20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놀이지도 ‘자연친화’
제1장. 유아와 미술
유아미술이론
유아의 미술 발달
미술치료
제2장. 유아 미술 활동
유아 미술 활동의 가치 및 목적
미술 활동과 놀이
유아미술 활동의 운영
유아미술 감상 활동
제3장. 자연친화적 접근의 미술활동
제4장. 7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미술활동
발도르프 교육과정
자연친화 실제편
- 목 차 -
제1장. 유아와 미술
인지발달이론
대표학자: Piaget, Inhelder
유아가 본 것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알고 있는 것을 그린다고 주장.
감각운동기
끄적거리기
전조작기(전도식 단계)
원, 네모, 선 등을 사용해서 표상하기 시작
구체적 조작기
사실적 그림
정신분석이론
대표학자: Alschuler, Hattwick(1957)
미술 표현: 유아의 정서, 감정이나 무의식 세계를 반영해 주는 거울.
1. 유아미술이론
발달이론
→ 유아미술이론 가운데 유아교육 현장에서 가장 폭넓게 지지 받고 있는
이론.
대표 학자: Lowenfeld, Brittain(1975)
Lowenfeld: 유아의 미술발달은 선천적인 유전능력이 전개되는 것
→ 예정된 순서에 따라 연속적이고 계층적인 발달이 이루어짐
Lowenfeld, Brittain: 끄적거리기 단계(2~4세)→전도식단계(4~7세)→도식단계
(7~9세)→초기 사실적 그림 단계(9~12세)→의사 사실적 그
림 단계(12~14세)→예술적 결정 단계 (14~17세)
지각이론
대표 학자: Arnheim(1974)
유아가 알고 있는 것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본 것을 그린다고 주장
2. 유아미술발달
Kellogg(1969)
끄적거리기 단계
(2세 이하)
배치단계(2~3세)
도형단계(3~4세)
회화단계(4~5세)
Lowenfeld와 Brittain(1975)
끄적거리기 단계(2~4세)
- 무작위 끄적거(1½~2½세)
- 통제된 끄적거림(2½~3½세)
- 명명된 끄적거림(3½~4½세)
전도식 단계(4~7세)
도식단계(7~9세)
초기 사실적 그림 단계(9~12세)
의사사실적 그림 단계(12~14세)
예술적 결정 단계(14~17세)
Schirrmacher(1988)
끄적거려서 흔적 만들
기(1~2세)
자신에게만 의미있는
형체로 그리기(2~4세)
다른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 그림 그리기
(4~6세)
사실적 그림 그리기
(5~8세)
유아미술의 표현적 특징
도식적 표현
보통 타원, 원, 삼각형, 직사각형 등의 기하학적 형태로 이루어짐
미분화 표현
어떤 물건이든지 개별적으로는 인식하나 물건과 물건 간의 구성력이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미분화 표현이라 함.
기저선의 표현
기저선은 유아 그림에서 나타나는 가장 초보적인 공간개념의 하나로 나타나는 것으로 가장 초
보적인 공간개념 ← 유아가 어느 정도 사물과 사물의 관계성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 전제됨
과장된 표현
유아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대상의 비례와 관계의 크기에 관계없이 특정 부분이 과장되어 표현
이를 논리적으로 잘못된 그림이라 할 수 없으며 유아의 주관적 사고의 한 표현 방법임
열거식 표현
(카탈로그식 그림)
원근법, 공간 관계, 깊이 등이 무시되고 여러 가지 사물들을 아무런 연관 없이 나란히 그려진
그림(전도식기에 많이 나타남)
투시적 표현
실제로 보이지 않는 물건이나 자동차에 인물을 그려 넣는 표현법
외형의 정확한 표현보다도 더 중요하다는 관념적 사고가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
동시 공존성
유아가 시간의 흐름과 공간의 연속적 변화를 한 화면에 나타내는 것.
물활론적 사고의 표현(의인화 묘법)
모든 생물에 생명을 부여함.
자신의 감정에 따라 사물에 사람처럼 감정에 대한 표정을 넣는다.
평면화성
유아가 그리고자 하는 대상을 외형보다는 자기 경험에 의해서 그리게 되어 비례, 공간, 위치
등이 하나의 평면상으로 처리되는 표현
전개도식 표현
보이는 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유아 자신에게 편리하고 쉬운 방법으로 표현하는 그림의 형태
이동관점묘법
사물을 그릴 때 유아 스스로가 시점을 이동하여 그리기 쉬운 방향, 혹은 그 사물의 특징을 가
장 잘 나타내 주는 방향에서 본 형태로 변형하여 그리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
기법이나 매체를 활용한 미술활동을 통해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
치료적인 틀 안에서 미술과 다른 시각적 매체를 사용하는 것으로 인격의 통합, 심리적인 안정과 치유를 위한 치료적 활동.
인간 내면의 상처나 왜곡된 심리적 문제 발견, 회복, 예방
- 자존감 및 개인의 성장을 촉진
- 수치심, 열등감의 근원을 없애는 매체
- 심층적 경험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
- 정신기능 회복하는 효과
- 대인관계의 경험과 자존감 향상
- 모-자녀관계 특성에 긍정적 영향
3. 미술치료
목적
정의
기능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