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위대한 개츠비 비평문

 1  영화 위대한 개츠비 비평문-1
 2  영화 위대한 개츠비 비평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위대한 개츠비 비평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 위대한 개츠비는 F.스콧 피츠제럴드의 고전적인 소설 ‘위대한 개츠비’를 현대적 감성으로 영화화한 작품이다. 개츠비는 가난하지만 야심만만한 인물로 전쟁 때 헤어진 자신의 연인 데이지를 되찾기 위해 부모의 품을 떠나고 불법적인 일을 통해 많은 돈을 벌어들여 데이지가 찾아왔으면 하는 마음에 매일 밤 자신의 집에서 성대한 파티를 연다. 닉 캐러웨이는 3인칭 관찰자 입장에서 그들을 묘사하고 전반적인 전개를 해나간다. 그는 개츠비의 옆집 이웃이자 데이지의 사촌으로 개츠비의 파티에 초대되어 개츠비의 절친한 친구가 되고, 개츠비와 자신의 사촌인 데이지를 개츠비의 부탁을 받아들여 자신의 집에서 다시 만나게 해준다. 개츠비의 한 평생을 바친 꿈과 야망이었던 데이지는 개츠비가 살인 누명을 덮어쓰자 도망가서 살자고 영원한 약속을한 개츠비를 배신하고 돈과 명예과 확실한 자신의 남편과 떠나버리고 개츠비는 데이지를 자신의 저택에서 기다리다 살인피해자의 남편에게 권총을 맞아 죽게된다.
이 영화는 원작소설을 영화에 잘 녹여내면서 동시에 현대적 감성으로 잘 표현하였다. 현대적 감성을 잘 표현한부분은 첫 번째로 음악이다. 영화에는 미국 재즈시대의 화려한 파티장면이 많이 나오는데, 여기서 파티음악을 소설속 배경인 20년대의 음악을 사용한게 아니라 Jay-Z, Beyonce, Lana Del Rey 등 현대가수들의 음악을 사용한게 눈에 띈다. 30년대와 동떨어진 파격적인 장르도 사용하였다. 영화 초반부에 드라이브를 하는 장면에서 쓰인 Jay-Z의 노래는 영화속 배경과 어울리는듯 안어울리는듯 독특한 매력을 내었다. 특히 Rana Del Rey의 Young & Beautiful은 개츠비와 데이지의 아름다운 사랑장면에 삽입되면서 빌보드차트 상위에 오르는 등 영화와는 별개로 큰 인기를 얻었다. 두 번째는 영상미이다. 영화의 첫 장면부터 20년대 뉴욕의 화려한 모습을 담아낸다. 또 개츠비가 데이지를 다시 만나기 위한 노력으로 파티를 계속해서 여는데, 영화에 삽입된 파티장면은 화려함의 극치이다.
파티장인 개츠비의 집이며 파티에 참여한 여성들의 드레스며 모두 다 잘 어울렸고 색감이 아주 잘 어우러졌다. 특히 개츠비역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처음 등장하는 장면에서 뒤로 터지던 불꽃은 마치 실제로 그 불꽃을 보는것 같은 현실감과 화려함을 주었다. 세 번째로 배우들의 연기를 빼놓을 수 없다. 개츠비의 역의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나이가 들수록 중후해지는 외모와 더불어 연기력도 중후해지는 기분이다. 순수한 개츠비의 연기를 잘 소화해내었고 특히 데이지와의 재회장면에서 불안감에 초조해하던 연기는 아주 인상적이었다. 또 닉 역할의 토비 맥과이어도 개츠비의 순수함을 사랑한 캐릭터를 잘 연기하였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이다. 나는 이 영화의 장점을 현대적 감성측 에서 설명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동시에 단점도 된다. 첫 번째로 영상미에 너무 치중한 결과로 심리묘사가 부족하여 캐릭터에 대한 설득이 부족했다. 영상미에 치중한 대신 인물들의 심리묘사가 턱없이 부족했다. 원작소설을 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왜 개츠비는 데이지를 위해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거는지, 왜 개츠비가 위대한지 모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영화는 전체적으로 천천히 진행되는데 심리적묘사가 중요한 결말쪽은 살인사건이 일어난 후부터 너무 급하게 진행되는 감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물들의 감정이 과장되어 표현된 느낌이 들었다. 감독인 ‘바즈 루어만’은 이전에 이전에 ‘물랑 루즈‘를 연출했었는데 이 영화의 특징이 영상미인걸 봐도 예견할수 있는 단점이였다. 두 번째로 과도한 상징성이다. 관객들에게 전혀 설득력 없는 안경사의 눈이라던가 등대의 초록불빛이 그것이다. 이 두가지는 영화에서 여러번 언급되지만 그것에 대한 문맥도 거의 없고 설명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원작 ‘위대한 개츠비’의 심오함을 제대로 풀어내지는 못하고 오히려 그 심오함을 이해하라는 식으로 강요하는 기분이 들었다.
그렇다면 왜 ‘개츠비’는 ‘위대한 개츠비’일까? 닉이 개츠비의 장례식장에서 한 말이 있다. 제이, 당신은 그 썩은 인간들을 합친 것보다 더 가치 있는 사람이야. 여기서 썩은 인간들은 누구이고 제이 개츠비의 어떤면이 가치있는 것일까. 나는 썩은인간들은 영화에서 개츠비를 제외한 모든 인물들을 말하는것 이라고 생각한다. 가치있는 개츠비는 언제나 ‘희망’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다. 건너편 데이지의 저택의 초록등대를 바라보며 초록등대의 불빛에 손을 뻗어보며 불빛에 다가서려고 노력하는 순수한 개츠비의 모습은 그 시대나 현재나 많은 감동을 준다. 또한 개츠비는 ‘사랑’을 가지고 있다. 개츠비가 위대한 이유는 희망을 가지고 사랑을 향해 돌진하는 모습 때문이 아닐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