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논문 요약 및 비교

 1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논문 요약 및 비교-1
 2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논문 요약 및 비교-2
 3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논문 요약 및 비교-3
 4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논문 요약 및 비교-4
 5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논문 요약 및 비교-5
 6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논문 요약 및 비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논문 요약 및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는 창의성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교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는 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구성요소, 이에 따른 교수 학습 방법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창의성과 언어적 창의성,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창의적인 이해와 표현의 정의를 제시하고, 이를 기르기 위한 구체적 교육 내용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1. 창의성과 언어적 창의성
Lubart는 창의성이란 ‘새롭고도 사회문화적으로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이라 말했다. 즉, 단지 독창적이고 새로운 것을 넘어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며 실현되는 것이 창의적인 것이다.
최근의 창의성 교육은 통합적 관점으로 고려하고, 교과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창의성은 일반적인 것도 있고 영역 특수적인 것도 있지만, 다만 창의성은 본디 특정한 상황 속에서 발현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에서는 좀 더 교과 정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어떤 분야에서 창의적 작품을 만들어내는 사람은 그 영역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높은 기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국어과 교육에서는 ‘언어적 창의성’ 언어적 창의성: 국어 이해와 표현상황에서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새롭거나 독창적인 산물을 만들어가는 동시에 적절성과 유용성을 갖추어가는 정신 과정.
에 초점을 맞추고, 글이나 말을 통해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과,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사회문화적 상황에 맞게 새롭거나 독창적인 산물을 산출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일곱 가지 지능을 다 가지고 있는데, 그 중 강점을 지닌 지능과 연결하여 통합 지도하면 다른 지능을 교육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언어적 지능(언어적 창의성)또한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지도하는 것이 좋다.
2. 창의성과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
표현과정은 개인적인 앎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록 의미를 구성하여 언어적으로 변형하는 과정이고, 이해과정은 다른 사람이 표현한 언어를 통해 그 사람이 드러내고자 하는 의미를 자신에 맞게 재구성하는 의미구성 과정이다. 이처럼 언어활동은 주어진 것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 나름의 관점이나 세계관에 기초하여 재구성하는 활동이다. 여기에는 필연적으로 주어진 언어를 분석적, 비판적, 창의적으로 바라보는 활동이 필요하다. 따라서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이란 언어 활동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 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의미를 재구성하는 사회인지적 능력이다. 이는 창의적 사고는 물론 비판적 사고를 포괄하는 언어 표현과 이해 능력을 뜻한다.
3. 창의적인 이해와 표현
국어과에서 언어활동은 크게 이해 활동과 표현 활동으로 나눌 수 있으며, 여기에는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인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