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독일영화 `롤라런`을 통해 본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새로운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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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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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현대인과 영화, 그 의미
2. 최근 현대 영화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화적 트렌드
3.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작품 선택 이유

Ⅱ. 본론

1. 영화의 이해
2. 분석틀 - Postmodernism (포스트모더니즘)
3. 접근하기 - 11조 조원들이 본

4. 영화 Synopsis (시놉시스) 분석
(1) 개요
(2) 제작 배경
(3) Narrative (내러티브) 구조 & 상징적 이미지
(4) 감독이 보는 의 주제
(5) Talked to the ‘Rola Run’ - Q&A

5. 새로운 시도 하나. - 장르 혼합 경향
(1) 애니메이션적 요소
(2) 사진(스틸컷)적 요소
(3) 뮤직비디오적 요소
(4) 게임적 요소

6. 새로운 시도 둘. - Interactive Movie적 요소
(1) Interactive 란?
(2) Interactive 영상이란?
(3) Interactive Movie 란?
(4) 의 인터랙티브적 요소
(5) Interactive Movie 의 예

7. 영화 의 기타 특징적인 요소

Ⅲ. 결론

담론 - 은 우리에게 무엇을 보여주는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현대인과 영화, 그 의미

현대의 바쁜 일상은 생활을 파편으로 쪼개어 놓는다.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과학 기술이 발달하여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무척이나 많이 늘어 난 것 같지만 그것은 단지 환상 속에 빠지게 만들어 더 많은 시간을 빼앗기 위한 사회적 음모가 아닐까?
극단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사실 현대인의 일상은 무척 바쁘다. 쉴 틈 없이 돌아가는 일상에서 현대인이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 생활은 바로 '영화'를 보는 것이다. 사실 영화라는 예술은 탄생 시점부터 산업 혁명이 한창인 19세기 후반이기 때문에 그 순수성에 의심이 가긴 하지만 그 덕분에 상업 자본이라는 후원이 있었기 때문에 급속한 발전을 할 수 있었다. 또한 예술의 주체가 귀족에서 대중으로 넘어 오는 시점에서 탄생한 예술이기 때문에 그 파급과 영향은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영화 매체는 현대인에게 있어서 어떤 의미일까?
프랑스의 포스트모더니즘 기호학자 롤랑바르트는 그러한 영화 수사학적 체계를 그의 저서 '신화론'에서 분석하고 있다. 그는 "신화는 탈 정치화된 빠롤(parole)이다." 폴 코블리, [기호학], (김영사, 2002)
라고 말하며 현대인에 있어서 문화는 하나의 신화이고 그러한 신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르주아의 권력을 옹호하는 하나의 위장체계로써 사용된다고 말한다. 빠롤이란 랑그(langue)의 개인적인 수행을 의미하며, 랑그는 언어활동 능력의 사회적 소산인 동시에 그가 채용한, 그리고 필요한 제약의 총체이며, 이것은 각 개인의 머리 속에 잠재하는 기호의 체계인 동시에 문법 체계를 말한다. 남경태, [한눈에 읽는 현대 철학 - 소쉬르 편], (광개토, 2001)


참고문헌
- 폴 코블리, {기호학}, 김영사, 2002
- 남경태, {한눈에 읽는 현대 철학- 소쉬르 편, 롤랑바르트 편}, 광개토, 2001
- 마셜 맥루헌, {미디어의 이해 : 인간의 확장}, 민음사, 2002
- 피터 비스킨드, {헐리웃 문화혁명 - 어떻게 섹스, 마약, 로큰롤 세대가 헐리웃을 구했나}, 시각과 언어, 2001
- 이철우, 유인경, {연극 영화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3
- 랄프 스티븐슨, 장 R. 데브릭스, {예술로서의 영화}, 열화당 미술 선서, 1982
- 크리스틴 톰슨, 데이비드 보드웰, {세계 영화사}, 시각과 언어, 2000
- 기 언벨르, {앙드레 바젱의 영화란 무엇인가}, 집문당, 2000
- 원용진{현대사회와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1996
- 권택영 {감각의 제국 - 라캉으로 영화읽기} 민음사, 2001
-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 문학, 예술, 문화}, 민음사 2004
- 테리 이글턴, {포스트모더니즘의 환상, 실천문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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