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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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 대응론적 관점에서 본 사설시조의 작자층 논의
1. 최초 논의의 시작 - 중인창곡가들이 주된 작자층이었다는 견해
2. 논의의 계승 - 숙종조의 창곡가들로부터 사설시조가 향유되었다는 견해
3. 산문정신의 영향으로 ‘서민’에 의해 창작되었다는 견해
Ⅱ. 내용에 근거하여 파악한 사설시조의 작자층 논의
1. 종래의 중서층설을 보다 구체화
2. 사설시조의 중심 내용을 통해 살펴본 작자층
Ⅲ. 문헌실증적 방법으로 고찰한 사설시조의 작자층 논의
-생성기의 창작층은 양반사대부층이었다는 견해
Ⅳ. 국악 연구 쪽에서 작자층을 연구한 논의
- 평시조, 사설시조 모두 양반층의 산물이라는 견해
Ⅴ. 문학 연구쪽에서 양반층을 사설시조의 중추적 작자층으로 본 논의
1. 양반층이었다는 견해
2. 양반층 중에서도 향촌의 향반층이었다는 견해
Ⅵ. 요약 및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


사설시조의 작자층에 대한 논의는 여러 갈래로 다양하게 제기되어 왔다. 문헌을 통해 규명하기 쉬운 평시조의 작자층 연구에 비해 사설시조의 대부분의 작품은 무명씨로 전해졌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제약이 따른다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사설시조 작자층에 대한 논의가 중요한 이유는 이 논의가 사설 시조의 생성 및 역사적 전개에 대한 논의와 분리될 수 없는 성질의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설 시조 작자층에 대한 그간의 논의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검토하고, 그 해결의 전망을 모색하는 것은 사설시조 전반에 걸친 연구의 초석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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