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상담 레포트

 1  비행상담 레포트-1
 2  비행상담 레포트-2
 3  비행상담 레포트-3
 4  비행상담 레포트-4
 5  비행상담 레포트-5
 6  비행상담 레포트-6
 7  비행상담 레포트-7
 8  비행상담 레포트-8
 9  비행상담 레포트-9
 10  비행상담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행상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비행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비행의 원인
1) 사회학적 관점
2) 심리학적인 관점
3) 가족학적 관점

3. 비행청소년의 개인적 특성
1) 자아존중감이 낮다
2) 감정 및 욕구 표현 능력의 부족
3) 관계형성 능력의 부족
4) 문제해결 능력의 결여

3. 청소년 비행의 유형
1) 가출
2) 자살
3) 도벽
4) 갈취
5) 폭력
6) 불량써클
7) 청소년 성 비행

4. 탈비행화 개입 전략 수립을 위한 평가
1) 평가의 목적
2) 청소년비행관련 위험요소, 보호요소의 평가
3) 비행청소년의 평가방법
4) 평가에 기초한 개입전략구상

5. 찾아오는 비행청소년상담
1) 비행청소년개인상담
2) 비행청소년집단상담
본문내용
1. 비행청소년의 정의

청소년 비행이란 청소년들에 의해서 행해진 비행이라고 간단히 정의할 수 있다.
청소년 비행이란 청소년의 행동 중에 어떤 일정한 가치의 잣대에 비추어 잘못된 것으로 판단될 수 있는 행동을 의미한다. 특히 성인의 경우에 비행으로 볼 수 없는 행동이 청소년의 경우에는 비행으로 규정되는 비행 유형이 청소년들의 지위 비행이다. 청소년의 지위비행(status offense)의 경우, 법규를 위반하는 것은 아니지만 청소년 자신과 타인의 안전과 발달을 위협한다고 할 수 있는 가출, 무단결석, 통행금지 위반, 음주행위, 학교 중도탈락 중의 행위에 대해서는 가족과 학교, 사법권에서도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래 비행이라는 용어는 성인에 적용되는 개념이 아니며, 형사책임을 전제하지 않는 개념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소년법 제4조 1항에 의하면 “소년비행이란 14(형사책임연령)이상 20세미만의 소년에 의한 범죄행위, 12세이상 14세미만의 소년에 의한 촉법행위 및 우범이라고 하는 세종류의 행위 또는 행상을 총칭하는 개념이다”로 비행을 정의하고 있다. 법률적 의미에서 보면, 비행청소년을 행위의 유형과 연령에 따라 범죄소년, 촉범소년, 우범소년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즉 범죄소년은 14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으로 형법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자를 말하며, 형사 책임을 져야하는 청소년을 말한다. 촉범 소년이란 12세 이상 14세 미만의 소년으로 형법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자를 말하며, 형사 책임을 물을 수 없는 자를 말한다. 또한 우범 소년은 12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으로서 보호자의 정당한 감독에 복종치 않는 성벽이 있거나, 정당한 이유 없이 가정에서 이탈하거나, 범죄성 있는 부도덕한 자와 교제하거나 금전 낭비, 부녀 유혹, 불건전한 오락 등을 하는 자로서 본인의 성격 또는 환경에 비추어 장래에 형벌 법령을 범할 우려가 있는 자를 말한다.
즉, 청소년 비행의 개념은 첫째, 광의의 차원에서는 사회의 지배계급에 의하여 규정된 규범을 위반하는 청소년의 어떠한 행위도 청소년 비행에 속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법률의 위반뿐만 아니라 공공의 사회적 가치를 침범하거나 도덕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간주되는 부도덕한 행위까지도 포함하므로 청소년들에게는 금지된 행동, 즉 비디오방, 노래방 등의 유흥업소 출입, 흡연, 음주, 성과 관련된 행동 등이 비행의 내용에 포함될 수 있다. 둘째, 협의적 또는 공식적인 차원에서 청소년 비행의 개념은 청소년의 행위가 소년법정에 소송의 대상이 되는 비행을 일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