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협의회

 1  지역사회복지협의회-1
 2  지역사회복지협의회-2
 3  지역사회복지협의회-3
 4  지역사회복지협의회-4
 5  지역사회복지협의회-5
 6  지역사회복지협의회-6
 7  지역사회복지협의회-7
 8  지역사회복지협의회-8
 9  지역사회복지협의회-9
 10  지역사회복지협의회-10
 11  지역사회복지협의회-11
 12  지역사회복지협의회-12
 13  지역사회복지협의회-13
 14  지역사회복지협의회-14
 15  지역사회복지협의회-15
 16  지역사회복지협의회-16
 17  지역사회복지협의회-17
 18  지역사회복지협의회-18
 19  지역사회복지협의회-19
 20  지역사회복지협의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복지협의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복지국가체계를 근간으로 했던 과거의 수직적 계층구조 중심의 사회는 참여와 수평적 관계, 소비자를 중시하는 유연적 사회로 변화되고 있다. 중앙 집중적인 국가역할에 대한 반작용으로 시장과 시민사회의 중요성이 증가하게 되었고, 국가의 역할은 직접적 서비스 제공자보다는 공식부문과 민간부문 그리고 자원부문(Voluntary sector)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서비스 제공을 독려하는 것으로 변하고 있다. 즉, 국가의 역할은 직접적 개입을 축소하는 대신 분권화되고 다중심화된 네트워크를 통해 사회적 하위체계간의 의사소통을 중재하고 조정하는 복지다원주의(welfare pluralism),로 변화하게 되었다.
1985년을 전후하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전달체계는 양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해왔으며, 이에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지방자치제도의 실시이후 지방정부와 기존 사회복지단체 뿐만 아니라 시민사회단체, 종교단체, 미인가 비영리 단체 등으로 폭넓게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역할상의 혼란과 서비스의 중복문제, 서비스의 경쟁으로 인한 효과성 및 효율성의 저하문제가 가중되고 있는데, 많은 학자들이 지역사회복지의 당면과제로 지역사회조직과 복지조직화를 통해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활성화시키고 거시적 측면에서 지역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사회복지서비스의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사회적인 변화와 욕구를 파악하고 공급자들 간의 역할 분담을 통해 상호 유기적인 관계로 발전시켜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서비스의 총량을 확대하는 하나의 방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1998년은 지방자치실시의 제2기로서 새로운 한국사회 민주화의 실현에 한걸음 나아가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사회복지영역에서도 기존의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방정부의 차원으로 그 행정적 역할과 기능수행이 이행되었고 동시에 많은 문제점들도 야기되기도 했다. 이러한 변화에 지역주민의 복지욕구와 특성이 달리하기 때문에 지역복지를 실천해 나아가고 지역특성에 맞는 지역의 복지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연구 개발함으로서 지역문제를 해결해 나아가야 할 것이며 따라서 이를 구체화하고 지역복지의 문제해결에 핵심적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지역복지 운동을 통한 사호복지협의회의 역할과 기능이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지방화 시대를 맞아 지역사회복지협의회가 지역의 특수한 상황과 지역에 맞는 지역복지협의회의 기틀을 마련해 지역복지시대를 맞아 지역주민들에게 복지의 삶을 누릴수 있도록 그 초석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역할과 기능, 조직체계등을 살펴본 후 광역단체인 도 단위의 대전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와 전라북도사회복지협의회의 현황을 분석하여 제기된 문제점을 토대로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발전방향과 효율화 방안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지역사회복지협의회의 개념과 발전과정
1. 지역사회복지협의회 개념
지역사회조직 분야에 있어서 협의회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그 유형은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기관협의회 : 사회복지기관이나 사회복지 전담 위원회 및 부서 등을 가진 여타 단체로 구성되며 대도시 복지협의회의 유형
2) 지역사회복지협의회 : 전문 혹은 비전문 개인회원이나 사회복지기관 대표하는 단체회원으로 구성되었으며 기관 간 조정, 보건과 복지 프로그램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과 더불어 사회행동 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