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

 1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1
 2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2
 3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3
 4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4
 5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5
 6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6
 7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용수는 “오늘의 한국 교회의 위기는 한마디로 ‘분리’현상으로 요약하면서 위기극복을 위해 네트워크를 수립하는 신학화 작업을 말하고 있다. 고용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기초한 ‘말씀의 신앙화,’ ‘신앙의 생활화,’ ‘생활의 문화화,’ ‘문화의 역사”로 이어져야 한다고 한다. 하나님과의 관계(worship), 인간과의 관계(partnership), 사물과의 관계(stewardship)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여러 영역들을 하나님나라의 시각에서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분별할 수 있는 안목을 지니고 책임있게 응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는 신학적 훈련이 요청되는데” 하나님나라의 관점을 가지도록 하는 신학교육을 위한 대안으로 “기독교교육의 해석학적 접근이론은 단순히 성서해석과 가르침의 분야에만 제한하지 않고 기독교교육의 전체 맥락(context)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하나님의 형상으로의 회복이다. 이는 한 개체로 하여금 자기 자신이 되게 하는 자아실현을 의미하는데,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확인하며 살아가게 하는 것이 기독교 교육의 목적이다. 그런데, 오늘날 기독교 교육과정에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는 분리의 현상으로 기독교 교육이 세속 교육과 이분화 되고, 계속해서 분리되어 온전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형상으로의 회복을 위해서는 말씀과 삶이 하나로 통합되어 기독교 목적을 이루어 나가야 하는데 말이다.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 」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상력의 개념의 제시를 통해 교육과정의 ‘분리 현상’에서 교육과정의 통합 현상을 제시하고 또한 올바른 자기 이해를 언급하며, 그래서 주체와 교과, 교사와 학습자, 경험과 지식, 목적과 수단, 내용과 방법, 교수-학습과정과 평가, 말씀과 삶, 이론과 실천, 전통과 변형, 인간의 지.정.의 및 영적인 차원 등이 통합되어 나가는 통합의 교육과정으로의 교육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그래서 기독교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상력의 개념을 이야기하고, 이것을 담화신학과 연관시켜 해석학적 상상력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4장 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이해 (2)
-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이해
(1)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의 관점
1) 해석학적 접근의 유형 이해
해석학의 역사는 구약과 신약성경의 관계를 신약의 그리스도 사건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성경해석의 원리에서 시작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바울과 관련된 것으로서 바울은 청중들에게 삶을 신약성경의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에 비추어 해석하도록 한 것이다. 즉, 인간의 실존과 삶이 십자가와 부활에 비추어 새롭게 해석되는 것이다.
2) 상상력과 해석학의 방법
현상학적 해석학의 방법이란 일차적으로는 현상학적 환원을 말하며, 환원이란 현상학적 방법을 총칭하는 것으로, 경우에 따라서 판단 중지, 괄호 침, 배제 등과 같은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3) ‘상상력’과 노에시스 : 상상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