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1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1
 2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2
 3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3
 4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4
 5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5
 6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6
 7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7
 8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8
 9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9
 10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10
 11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11
 12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12
 13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13
 14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부천 초등생 토막살인사건, 부천여중생 백골시신 사건, 큰딸 살해 암매장 사건, 평택원영이 사건 등 최근 아동학대 사례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아동학대에 대한 국민들의 민감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피해아동발견률을 살펴보았을 때 미국은 9.1명 호주는 17.6명인데 비하여 우리나라는 1.1명에 불과하다. 이 수치로 보았을 때 아직 발견되지 않은 아동 피해 사례가 더욱 많을 것으로 예측 된다.
모든 아동은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를 보장 받아야 하지만 아동에 대한 성범죄, 노동착취, 학대, 방임, 빈곤, 실종, 유괴, 약물 등 아동권리 침해 사건은 잔인하고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2013년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보건복지부, 2014)에 의하면 아동학대 사례건수가 2001년 2,105건에서 2013년 6,796건으로 약 31%가 증가하였다. 이중 빈곤아동은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적절한 돌봄이나 보호가 어려워 비 빈곤아동보다 아동권리 침해상황에 더욱 취약하며 대다수의 아동이 방임의 상태에 놓여져 있다(노성훈, 2015).
부스러기사랑나눔회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빈곤 아동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빈곤 환경에서 자란 아동들은 아동 스스로가 학대를 당해도 학대인줄 모르고 자신 탓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으며, 아동학대가 발생하는 이유로 ‘아이들이 말을 듣지 않아서’라고 답한 경우가 17%였다고 밝혔다. 실제로 설문조사에 응한 아이들의 30%정도가 ‘나에게 소리나 고함을 지르는 것’ 또는 ‘계절에 맞지 않은 옷을 입히는 것’을 학대하고 생각하지 않았다. 이는 아동의 권리 침해 중 정서적 폭력과 방임에 해당하지만 빈곤아동들은 이미 이런 정도의 학대에 이미 익숙해져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보건복지부의 아동권리인식조사에서 ‘아동학대는 아동 탓’이라고 답한 비율이 1.6%라는 것과 비교되는 수치이다.
이렇게 아동권리 침해 상황이 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 반해 아동 스스로가 자신에 관한 권리인식에 관한 수준은 높지 않다. 아동이 권리를 인식하는 것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본인 또는 타인의 권리가 침해될 경우 그 권리를 옹호하고, 그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찾도록 동기부여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한편 아동권리에 관한 연구는 다른 아동 분야에 비하여 양·질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며, 아동권리인식여구에 관한 대상이 교사, 부모, 아동보호시설 종사자 등의 주변적 인물로 집중되어 있는 반면 아동 본인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게다가 다문화 세대가 계속하여 증가하는 현대에 다문화 아동에 관한 연구는 더욱이 미흡하다.
선행연구 중 다문화 가정 아동과 비다문화 가정 아동의 권리인식을 비교한 연구를 살펴보면 비다문화 아동의 권리인식도가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보다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아동들의 권리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늘어나는 다문화 가정 아동과 비다문호 가정 아동들의 권리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각기 다른 요인들을 살펴보고, 요인에 맞는 차별적인 개입을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과 비다문화가정 아동, 그 중에서도 특히 취약한 빈곤계층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들의 권리인식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알아보고 향후 아동권리인식 교육의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초가 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Ⅱ. 이론적 배경
1. 용어의 정의
1)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