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

 1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1
 2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2
 3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3
 4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4
 5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5
 6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6
 7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7
 8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8
 9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9
 10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10
 11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11
 12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12
 13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13
 14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14
 15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15
 16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16
 17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17
 18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18
 19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19
 20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1. 나의 우파니샤드
2. 나의? 모든 이의 서울



본문내용
80년대의 시는 마르크시즘, 구조주의, 프로이트주의, 후기구조주의에 의해 분해되고, 분석되었다. 90년대에 와서 시는 생태주의와 여성주의 인식론, 혹은 탈근대 이론의 몇몇 쟁점 사항에 의해 분석되거나, 처벌받았다. 심지어 최근에 와서는 계몽주의를 버리라는 계몽까지 받으며, 시인들은 우왕좌왕중이다. 진정한 의미에 있어서의 계몽주의란, 아니 그것도 아니면 문학의 계몽이란, 문학적 반성이란 무엇인가 하는 연구의 천착도 없이 말이다. 그러나 어쨌거나 80년대에서 90년대를 거쳐 시인들이 가장 많이 들었을 평론가의 말은 사회의 바다로 나오라는, 사회라는 바다에 이득이 되고 소통이 되는 시를 쓰라는 간곡한 권고였을 것이다. 그들은 다성적인 목소리의 시에서 어떻든 하나의 단선의 목소리를 끄집어내어 그것을 소위 리얼리즘적 시각만으로 읽어내고는, 제발 이제 가족주의 내지는 내면주의를 청산하고 사회라는 바다, 그 대양에서 사회적 질곡을 사실주의적으로 발설하라고 주문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들은 여성시인은 자연, 어머니 같은 부드러운 것을 늘 일깨워야 하며, 삶과 직접적으로 관계된, 투명하게 빛나는 유토피아를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것이 그들의 알리바이를 위한 발설인지, 진정으로 시인을 위해 하는 권고인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