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청소년 의사회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활동

 1  정신지체 청소년 의사회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활동-1
 2  정신지체 청소년 의사회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활동-2
 3  정신지체 청소년 의사회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활동-3
 4  정신지체 청소년 의사회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활동-4
 5  정신지체 청소년 의사회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활동-5
 6  정신지체 청소년 의사회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활동-6
 7  정신지체 청소년 의사회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활동-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지체 청소년 의사회 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지체청소년이란 지적기능이 평균이하이고( 지능지수가 70에서 75이하) 10가지의 적응능력 분야 즉, 의사소통, 신변처리, 가정생활, 사회적 기술, 사회성, 건강과 안전에 대한 개념, 학습능력, 직업과 여가활동 중 적어도 2가지 이상의 장애를 보이는 청소년을 말한다.
정신지체 장애인의 성행동 및 특징은 이차 성징의 발달이 정상에 비해 늦을 수 있고 사회생활을 익히고 이성교제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모임 같은 데 잘 참여하지 못하며 제한된 공간에서 관리자와 살기 때문에 성적 활동은 부적절한 것이 되기 쉬우며 의사소통이 어려우므로 성교육에서 의학적, 언어적 지시를 이해하기 어렵다. 또한 동료와 어울리기 어렵고 인쇄물을 읽을 수 없거나 접근하기 어려워 성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가 부족하고 성적 태도는 금지된 성욕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정신지체 청소년들을 신체의 소중함을 알 수 있는 교육과 올바른 성교육을 통하여 부적절한 성행위를 감소시키고 사회적응능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사업을 실시한다.
3.사업의 필요성
정신지체청소년들이 지역사회 안에 점점 더 많이 들어오고, TV, 영화, 잡지, 홍보물을 통해 상품화되고 왜곡된 성문화를 접할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성교육에 대한 긴급한 필요성이 더욱 분명해졌다. 정신지체청소들은 비장애인과 비슷한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하기 때문에 비장애인과 같이 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갖는다. 정신지체청소년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구조화된 성교육이 필요한데 이들이 책, 친구, 또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성에대해 거의 배울 수 없으며 비실재로부터 실재를 구별해 내는데 더 어려워하기 때문이다. 정신지체청소년들을 성 영역에서 적절한 훈련과 경험도, 그에 따른 피드백도 받지 못하였기 때문에 바람직한 사회-성적반응과 행동패턴을 모르며 성적착취에 취약하다. 정신지체청소년들에게 성적영역에서의 정보를 주지 않는 것이 이들의 성적활동을 저지시키지는 못한다. 오히려 정보의 결핍은 그릇된 추측, 혼란, 불필요한 두려움, 부적절한 행동, 그리고 원치 않은 결과를 일으킨다. 완전한 자율성을 갖지 못한 정신지체청소년들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는 다른 생활영역에서와 마찬가지로 성 영역에서도 도움과 협조가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이들에게서 성을 제거 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들에 대한 교육에 성을 연결시키는 것이며 성을 사용한 매체들로부터 나온 정보와 미숙한 성적실행을 어떻게 교육적으로 만드느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은 정신지체청소년들의 장애정도에 따라 다르게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장애정도에 따라 성행동의 유형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것은 지적수준이 장애정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난다. 정신지체청소년들의 성교육은 이들이 부적절한 성행위(첨부자료 참고)를 감소시켜 지역사회나 주변 환경들로부터 소외받지 않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에 더 잘 적응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첨부자료*
성행동 실태 (이현혜 연구결과. 2004년)
(1) 정신지체인이 인지한 성 행동 실태
1
키스나 포옹을 한 적이 있다.
6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