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

 1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1
 2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2
 3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3
 4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4
 5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5
 6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6
 7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7
 8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8
 9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9
 10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10
 11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11
 12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예산의 지방분권화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한 나라의 사회복지제도는 그 나라의 정치적 형태, 경제적인 발전정도, 사회인구학적인 변화, 그리고 개인과 가족의 인간과 관련된 주민들의 가치관과 이념의 영향을 받아 생성되고 발전된 속성을 지닌다. 이러한 점에서 지구상의 모든 나라는 사회복지제도의 발전에 있어서 보편성과 특수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지난 한세기에 걸쳐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인한 국가간의 교류가 확대됨에 따라 세계 모든 나라는 사회복지제도에 있어서 많은 공통점을 갖게 되었으며, 특히 20세기 후반부터 알기 시작한 세계화와 정보화는 세계 각국의 사회복지제도에 일정한 변천방향을 공유하게 외었다. 이와 관련하여 로마니쉰 (Romanyshin 1971:34-37)은 사회복지의 변천을 다음과 같이 포괄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경제적 결핍의 산업화 이전 사회에서 고도로 복잡하고 상호의존적인 산업화 이후의 사회로 변천함에 따라, 제반 욕구에 대한 사회적 개입의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 ① 사회복지의 잔여적(보충적)모형에서 제도적 모형으로, ② 자선에서 시민의 권리로, ③ 특수성에서 보편성의 성향으로, ④ 최저조건에서 최적조건의 지급이나 서비스로, ⑤ 개인의 변화에서 사회개혁으로, ⑥ 민간자원에서 공공자원으로, ⑦ 빈민복지에서 복지사회의 구현으로 확대되어 간다는 것이다.
지난 반세기의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의 변천도 상당부분 이러한 세계적 변천 추세에 부합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동란 이후 70년대 말까지가 잔여적 복지 시대였다고 한다면 80년대부터 제도적 복지 시대에 돌입하게 되었고, 90년대 이른바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 오늘날 참여정부로 진행됨에 따라 구미제국의 복지제도의 변천성향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그러나 한 가지 특이한 현상은 구미제국의 복지제도가 민간부문 주도에서 공공부문의로 확대 발전되었고, 또 일찍이 지방 중심의 복지가 시행된 반면 우리나라는 정부부문의 복지가 주도하고 그것도 중앙정부 중심의 복지가 행해져 왔다는 점이다. 우리나라는 20세기 말에 와서야 지방중심의 복지와 민간부문의 복지가 크게 강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참여정부가 12대 국정과제의 하나로 제시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정책이 본격적으로 진행됨에따라 사회복지 분야에도 많은 변화들이 현실화 되고 있다. 지방분권화를 통해 그간 획일적으로 제공되던 복지서비스가 지역사회의 요구에 맞게 제공됨으로써 지역복지의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복지를 향상시키게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의견과제도적인 뒷받침이 없는 지방분권화는 각 지자체간의 재정수준의 격차로 말미암아 복지서비스에 있어서 지역간의 불평등을 심화 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
이와 같이 복지재정의 지방이양을 둘러싼 문제뿐 아니라 민관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혼선은 지방 분권화가 이야기 할 사회복지분야의 주요 쟁점이 되고 있다.
지방중심의 복지가 세계적인 추세이고 보면 우리나라로서는 뒤늦게나마 선진복지 제국의 경험을 참고하여 우리의 실정에 맞는 지역복지의 활성화를 위한 대응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할 것이다.
2. 본 론
1) 지방분권이 생기게 된 배경.
지방 분권론은 이미 1980년대 후반부터 제기되어 왔다. 즉, 과도한 수도권 집중의 비효율성과 지방 낙후성이 극심한 불균형을 이루면서 이에 대한 정치경제적 부담은 수도권의 인구와 자원의 지방 분산이라는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껴졌다. 그리하여 1991년부터 지방의회가 30년 만에 부활되었고, 1995년 35년 만에 자치단체장의 민선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조례제정권의 축소, 단체장에 대한 이행명령제 도입, 단체장의 인사권축소, 지역 갈등에 대한 직권조정제도, 지방재정 진단제도도입 등 전반적으로 자치 입법권과 단체장의 권한을 축소, 제한하는 방향으로 지방자치 제도는 왜곡되어 왔다. 그리하여 실질적인 지방자치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지방분권을 강화하자는 요구가 시민사회계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주로 영남권을 중심으로 제기되었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호남권에서는 선 지역균형이 이루어지고 난 다음에 지방분권을 하자고 주장하였다. 바로 이러한 논쟁은 수도권과 지방의 심각한 불평등 문제로부터 기인한 것이다. 특히 외환위기를 맞이하면서 지방경제가 전반적으로 쇠퇴하여 수도권과의 차이는 더욱 벌어지게 되었다. 경제, 정치, 교육, 문화 제반 삶의 기회 및 기반시설 등에서 수도권과 지방은 많은 격차가 있었다.
2. 지방분권의 의미
지방자치법 제8조 1항에 보면 지방자치제도는 지방 분권을 통하여 지역주민들 스스로 정치적 사회적 조직화를 통해서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제도이자 환경이기 때문에 그 궁극적인 목적은 지역주민의 복지 내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제도의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방자치 단체 간에 적절한 분권과 부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분권(devolution)’이란 권력과 자원의 중앙집중을 완화한다는 의미로 쓰였다. 분권은 말 그대로 권력(혹은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지방분권이란 인사권을 비롯하여 재정권, 경찰권, 교육권 등을 지방이 자치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지방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개념이다. 서울일극집중화와 지역사회의 총체적 위기로 표현되는 지역모순이 격화됨에 따라 민주적 지방자치와 지역균형발전, 그리고 지역사회경제의 주체적 발전에 대한 지역사회와 지역민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는 지방분권화에 대한 요구로 집약되고 있다. 최근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지역민의 요구는 막힌 물꼬가 터지듯 분출하고 있으며 이제 전국 각 지역단위로 조직적 결집을 이루면서 전국적 국민운동으로 본격화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