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언어장애

 1  아동교육언어장애-1
 2  아동교육언어장애-2
 3  아동교육언어장애-3
 4  아동교육언어장애-4
 5  아동교육언어장애-5
 6  아동교육언어장애-6
 7  아동교육언어장애-7
 8  아동교육언어장애-8
 9  아동교육언어장애-9
 10  아동교육언어장애-10
 11  아동교육언어장애-11
 12  아동교육언어장애-12
 13  아동교육언어장애-13
 14  아동교육언어장애-14
 15  아동교육언어장애-15
 16  아동교육언어장애-16
 17  아동교육언어장애-17
 18  아동교육언어장애-18
 19  아동교육언어장애-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교육언어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은 말(언어표상 심볼)로 의사를 교환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지 않는 경우를 넓은 뜻으로 언어장애라고 한다. 말에는 형식면인 음성과 내용면인 의미의 두 측면이 있는데, 커뮤니케이션은 말하는 사람이 말을 하고 듣는 사람이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성립된다. 따라서 증상면(症狀面)에서 본 언어의 장애는 형식면의 장애와 내용면의 장애로 대별되며, 전자에는 구음장애(構音障碍) 말더듬이, 토순(兎脣:언청이)과 구개열(口蓋裂)에 의한 장애, 조구증(早口症)이 있고, 후자에는 실어증(失語症), 언어발달의 지연이 있으며, 양자에 수반되는 것으로는 뇌성소아마비에 의한 언어장애를 들 수 있다. 말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보면, 전자는 생리학적 과정, 후자는 언어학적 과정의 장애에 거의 해당되는 셈이지만, 정신병이나 치매(痴)와 같은 더욱 고차적인 사고과정에 문제가 있어서 일어나는 장애도 있다.
2.언어장애의 분류
1) 조음장애
조음장애란 발음이 부정확한 것을 말한다. 언어장애중에 가장 많은 장애유형으로 언어치료사가 치료하는 언어장애자의 60~80%를 차지한다. 이러한 조음장애는 청력손실, 입술이나 구개의 파열, 소대의 이상, 신경 운동장애로 인한 마비성 조음장애, 실행증 등의 문제로 나타날 수 있는 기질적 조음장애와 신체적 구조상의 이상이 없더라도 연령, 지능, 성격, 사회경제적 위치, 문화적 영향, 학업 성취도, 습관 등에 따라 자신의 독특한 패턴으로 나타날 수 있는 기능적인 조음장애가 있다. 장애가 나타나는 조음 오류 형태는 생략, 대치, 왜곡이 있습니다.1) 특정 음소를 생략하는 것(ex, 고기를 오기로 사탕을 사타로 발음)2) 어떤 표준음소 대신 다른 음소로 대치하는 것(ex, 고기를 도기로 사탕을 다탐으로 발음)3) 정상 발음과는 다른 유사한 음소로 왜곡하는 것많은 사람들이 아동의 조음 오류를 애교로 봐주며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데, 심한 조음장애자는 현실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받게 된다. 친구나 동료들이 자신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기에 고집행동이나 과행동으로 자기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소극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조음의 이상을 치료하기 위하여서는 구강 구조 및 기능 검사, 조음 오류 형태 분석을 위한 조음검사를 실시하여, 필요에 따라 의료적 치료를 의뢰해야한다. 개개인에 따라 의료적 치료 후에도 언어치료가 수반되어야 한다.
2) 유창성 장애
일반인들이 많이 접하게 되는 말더듬이 여기에 포함된다. 음이나 음절, 또는 조음 포즈 등의 반복이나 연장 혹은 투쟁행동 등으로 구어의 흐름이 비정상적으로 방해를 받을 때 말더듬이 일어난다. 누구나 같은 대상에 대하여 상반되는 감정이 병존하거나 스트레스가 있을 때, 또는 어떤 어려운 생각을 할 때 가끔 반복하고 머뭇거린다. 그러나 말더듬이는 정상인보다 음절 반복과 연장을 더 많이 나타내고 정상화자는 가끔 한 포즈에서만 짧게 머뭇거리지만 말더듬이들은 오랫동안 연장하게 된다. 2~6세 사시의 정상아동은 누구나 어휘가 급증하면서 말을 더듬게 됩니다. 이러할 경우 주위의 가족들에 의하여 언어에 대하여 재제를 받게 될 경우 스트레스가 되어 말더듬이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생리적인 문제, 심리적인 문제, 또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말더듬이 발생할 수 있다. 말더듬은 변화의 정도가 큰 것이 특징인데, 장소, 사람, 상황, 음소에 따라 증상의 변화가 다양하다. 친한 친구들과는 유창하게 말을 잘 하는데 선생님과 대화를 할 때는 같은 내용의 말도 심하게 더듬을 수 있기에 말더듬이들은 대부분 매우 불안정할 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과 친구들을 놀라게 할 수 있다. 말더듬은 말더듬이 일어나는 빈도, 말더듬 형태, 수반 행동의 유무에 의해서 심한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말더듬에는 여러 형태가 있는데 음절반복(나나나는 오늘), 단어반복(나는 나는 나는 나는), 연장(나---는 오늘)이 자주 나타나는 행동이며 이러한 형태가 더 악화되면 폐쇄나 투쟁이 나타나고, 더듬을 것이라고 예측되는 말을 회피하거나 어려운 단어를 유사한 의미를 가진 다른 단어로 대치시키는 행동이 나타난다. 말더듬이들은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지만, 얻을 수 있는 도움은 매우 적으며, 어떤 경우에는 말더듬이들을 돕기보다는 오히려 그들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언어 치료사들은 말더듬이들을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3) 음성장애
음성장애는 후두 특히 성대의 이상으로 인한 성대혹이나 성대결절, 성대부종, 스트레스 등으로 목소리의 크기가 너무크거나 작은 소리(강도장애),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소리(음도장애), 목쉰소리, 숨찬소리, 거친소리, 과비성(음질장애)등이 나타난다. 목소리의 강도나 음도에 의도적으로 변화를 주지 못하는 경우도 여기에 포함된다.
(1) 음도장애
음도변화의 정상범위는 성별, 연령, 기타 여러 가지 요인들에 달려 있으며 남자들의 음성은 일반적으로 여자들의 음성보다 평균 음도가 낮다. 남자들이 고음도의 음성을 내는 것은 의사소통적으로 사회적으로 장애가 되며, 여자의 음성이 매우 낮은 음도이고 남자와 같은 억양의 형태를 가질 때 그 음성 자체에 주의를 끌며 불안감의 원인이 될수 있다. 음도 장애의 종류에는 너무 높은 음도, 너무 낮은 음도, 단음도, 음도 파열, 이중음성 등이 있다.
(2)강도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