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서구정신건강센터를 다녀와서

 1  광주광역시서구정신건강센터를 다녀와서-1
 2  광주광역시서구정신건강센터를 다녀와서-2
 3  광주광역시서구정신건강센터를 다녀와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주광역시서구정신건강센터를 다녀와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04년 2월에 개소한 서구 정신건강센터는 서구지역의 주민에게 정신건강증진, 예방, 치료, 재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건강한 지역사회공동체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다른 구의 정신건강센터와 달리 서구는 서구보건소에서 직접 운영하는 것으로 전 주민을 대상으로 하고, 표적집단으로 정신장애인 즉 정신과 치료를 받는 사람(정신질환자)를 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정신건강 자원관리 및 홍보, 정신건강 증진 및 예방서비스, 정신사회재활서비스로 나누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 자원관리 및 홍보는 일반인구 즉 서구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로 홍보, 정신건강강좌, 정신건강상담, 직장인 정신건강교육이 이루어집니다. 두 번째로 정신건강증진 및 예방서비스는 정신건강관련 위험요인 보유주민과 아동·청소년 및 학부모, 교사를 상대로 해서 각각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정신건강관련 위험요인 보유주민을 대상으로는 주민교육 및 각종 정신건강검사, 정신건강상담 및 집단교육이 이루어지고 아동·청소년 및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는 정신건강선별검사 및 심리평가,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만성정신질환자 및 가족을 위해 정신사회재활서비스가 이루어 지는데 위기개입, 사례관리, 주간재활 및 직업재활 프로그램, 방문진료, 지역사회 연계 가족교육 및 자조모임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주간재활서비스의 경우 주 5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주간재활프로그램으로는 크게 질병관리 프로그램, 정서관리 프로그램, 행동 및 사회재활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질병관리 프로그램은 약물증상교육, 집단정신치료, 스트레스관리, 신체건강관리의 4가지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서관리 프로그램은 요가, 풍물놀이, 발마사지, 노래교실, 미술치료, 웃음치료 등 6가지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행동 및 사회재활프로그램으로는 어울림모임, 인지재활훈련, 대인관계훈련, 지역사회적응훈련, 취업전훈련, 요리요법의 6가지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마지막으로 기획프로그램은 한마음 축제, 사랑의 카네이션 행사, 하계야유회, 추석맞이행사, 1박2일캠프, 송년행사와 같은 단기간으로 진행되는 특별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업재활서비스의 경우 센터 내의 보호작업장을 통해서 정신장애를 가지신 분들이 자연스럽게 작업을 체험해 보고 지속적인 유지를 통해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족지원서비스는 가족의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을 함께 나누기 위한 지지적인 환경 구축 서비스로서 가족교육 및 가족모임, 가족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2. 다른 지역의 정신건강센터와 달리 특별히 진행하고 있는 서비스가 있다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서구정신건강센터에서 다른 정신건강센터와 달리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서비스 사업은 만성정신질환 관리사업으로 올해 시행된 사업입니다. 이는 찾아가는 정신장애인 순회교육으로 주로 재가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의 경우 서구정신건강센터에서만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각 지역의 동사무소와 연계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가회원들을 대상으로 약물을 관리하고, 스트레스에 대해 상담하고 가족과의 상담을 통해 전체적으로 서비스가 진행됩니다.
두 번째 서비스는 지역사회 통합사례관리라 하는 사업이 있는데 이는 정신장애를 가진 분들을 조기발견하여 일찍 치료를 통해 그 이상으로 정신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 서비스의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각 지역 동사무소의 사회복지사와 연계하여 함께 사례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동사무소의 사회복지사는 정신장애가 있는 회원을 센터에 의뢰하여 그 다음 상담이 이루어지고 평가를 하게 됩니다. 평가를 하는 경우 치료가 필요하다고 여기는 주민은 병원과 연계하도록 하고 일시적인 질환을 가진 경우 상담을 통해 정신장애를 치료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병원연계 지역사회 복귀 프로그램으로 병원과 지역사회와의 단절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경우 병원의 환자를 직접 만나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국립나주병원과 서구 관내 정신의료기관에 입원해 있는 서구 주민들을 만나 센터를 소개하고 병원생활이나 퇴원 계획 등을 함께 나누는 식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04년도에 단절되었으나 최근 다시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기존 회원 외에도 신규회원을 발굴하게 되고 사례관리시 라포형성에 도움이 되기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경우 월 2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찾아가는 학부모 순회교육이 있습니다. 최근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사업이 확대 실시되면서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이 팽배한 지역사회 내에서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정신건강교육이 필요함에 따라서 교육사업이 진행되게 되었습니다. 학교 중심의 정신건강사업을 위하여 광주광역시 교육청의 도움으로 서구관내 학교에 공문을 발송하여 학부모교육 신청을 받아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총 11개교의 학교에서 교육을 신청하여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의 이해”를 주제로 신청학교를 찾아가는 순회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3. 특별히 진행되고 있는 사업들의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전체적으로 각각의 사업들은 잘 진행되고 있는 편이지만 그래도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먼저 만성정신질환 관리사업의 경우 정신질환에는 무기력증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 무기력증은 어떠한 것도 하기 싫고 움직이는 것조차도 싫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무리 재가회원을 대상으로 한다 해도 동사무소에서 파악하지 못한 경우가 있어서 인원이 생각만큼 많이 모일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정신과 환자들의 특성 때문에 효과를 보는 것이 어렵습니다. 병원연계 지역사회 복귀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병원에서의 협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부모 교육의 경우에는 부모님들이 정신장애 아이들을 데리고 있는 것에 대해 어려운 점을 노출하는 것을 꺼려하고 비밀보장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힘든 경향이 있어 교육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게다가 특히나 직접 학교로 찾아가서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력문제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정신건강센터에 직원들이 많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각의 학교로 찾아가 교육을 할 수 있는 실 인원이 많지 않은 것에 가장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 교육의 경우 깊이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기 힘들어서 이에 한계를 느낀 것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4. 기관의 운영발전방안
서구 정신건강센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서구 지역의 전 주민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는데 실제 서구 거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제 주위에 정신질환을 가진 분들이 계시지 않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지만 일반주민들을 위한 사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질환 혹은 우울증을 가진 일반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 등을 길거리 홍보와 같은 것을 통해서 조금 더 널리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존의 환자들을 돌보아야 하기 때문에 적은 인원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위에서 말했듯이 어려움을 느낄 수밖에 없지만 그 부분에 대해 아쉬움이 남습니다. 또 다른 것은 저도 서구에 살고 있지만 서구의 정신건강센터가 어디에 있는지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서구 정신건강센터가 더 많은 사업대상자를 만들기 위해서 기관에 대한 더 많은 홍보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정신겅강이라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난히 민감해 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그 부분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어 기관 이용자들이 늘어날 수 있도록 해야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