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학의 접근방법1

 1  기독교교육학의 접근방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교육학의 접근방법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통주의적 접근의 목적은 예수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이다. 또한 전통주의의 교사관은 학습 환경에 기초하여 자기가 믿는 것을 가르치며 본보기를 제시하는 관점을 가져야 한다. 이에 학습자는 학습자 스스로 개발을 하도록 노력하고, 각자 자신의 필요와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는 것이다. 전통주의적 접근의 주제는 통틀어 기독교라고 말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는 교회의 속성, 하나님의 속성, 제자 훈련, 교회의 역사 등을 배운다. 학습 환경은 주로 공식적인 교육환경인 교회가 된다. 교육과정은 전통주의의 주제에 맞게 전통적인 기독교를 알 수 있도록 교사가 구성하는 것이다. 기독교교육의 전통주의적 접근은 교육 연구가 교회에서의 적용에 진지한 관심에 있다. 그러나 한계점은 보다 공식적인 교육의 정착의 어려움과 교회환경에 편향되어 있어 보다 높은 전문성에 대한 기대가 어렵다는 것이다.
2) 신앙공동체적 접근
신앙공동체적 접근은 신앙공동체 안의 사람들이 믿음 위에 서고 서로 신앙생활에 기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따른 교사관은 공동체를 위한 성직자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는 그 공동체 안에서 동일시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즉, 믿음이 충만한 공동체의 일원이 되기 위해 추구하는 것이다. 신앙공동체적 접근의 주제는 기독교 공동체의 신앙과 생활이다. 따라서 학습 환경은 신앙공동체 속이 된다. 교육과정은 성직자는 믿음을 추구하며, 이 신앙의 공동체 안에서 학습 포인트에 ‘교리’를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기독교교육의 신앙공동체적 접근은 신앙공동체의 성격과 그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한계는 신앙공동체의 신실한 조건 아래 의도적으로 문화구조를 변화시키는데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3) 영적발달론적 접근
영적발달론적 접근의 목적은 사람들이 신앙 안에서 영적인 성숙이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래서 영적발달론적 접근의 교사관은 영적 지도자 혹은 지지자로서 있는 것이다. 이에 학습자는 발달단계들을 잘 거쳐서 성숙의 단계까지 이르도록 하는 것이다. 영적발달론적 접근의 학습 주제는 이름처럼 영적발달을 위한 기독교의 신앙이다. 학습 환경은 모든 생활 자체가 된다. 교육과정은 영적인 지도자가 한 사람을 양육하는데 삶의 위기도 믿음 안에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기독교교육의 영적발달론적 접근은 아이에서 어른까지 믿음이 성장하는 방법에 대한 정의를 아는 것에 관심이 있다. 그러나 개인의 성장에 대한 강조로 인해 각 단계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
4) 해방적 접근
해방적 접근은 해방과 인간화를 위해 교회와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이에 따른 교사관은 동료같은 인식이다. 학습자는 신앙공동체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 해당된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해방적 접근의 주제는 기독교 신앙에 비추어 본 생활양식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이다. 해방적 접근의 학습 환경은 기독교인이 속해 있는 어디든 해당이 된다. 이 접근방법의 교육과정은 사회에 대한 대안과 변화를 위한 행동을 삶에 관해 대화를 함으로써 인식의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기독교교육의 해방학적 접근은 교회의 사명에 대한 관심과 사회의 정의 및 변화에 대한 관심과 참여에 의의를 둔다. 그러나 교회의 권력과 변화에 대한 대처가 어렵다.
5) 해석학적 접근
해석학적 접근의 목적은 기독교인인의 관점과 현대의 경험을 연결시키는 데에 있다. 그래서 해석학적 접근의 교사관은 안내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에 학습자는 기독교와 경험을 해석하려는데 추구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해석학적 접근의 학습 주제는 기독교의 이야기와 현재의 경험 그 자체가 된다. 학습 환경은 사람의 모든 삶의 환경이 된다. 교육과정은 기독교 이야기에 관해 경험의 의미를 해석하도록, 이해하도록 돕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기독교교육의 해석학적 접근은 하나님의 현재 활동과 현재 사람들의 경험 간의 관계를 발견하는 것에 의의를 둔다. 그러나 경험에 대한 것을 신학에 반영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