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

 1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1
 2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2
 3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3
 4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4
 5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5
 6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6
 7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7
 8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8
 9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9
 10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10
 11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11
 12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12
 13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13
 14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14
 15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15
 16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16
 17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17
 18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18
 19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19
 20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분석적 치료 프로이트의 이론 상담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분석은 Sigmund Freud의 발견들을 토대로 한 심리학의 한 체계이다. 정신분석은 원래 특정한 정신 신경증적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되었으나, 점차 심리학의 일반적 이론의 기초가 되어왔다. 정신 분석에서는 마음의 기능을 갈등적인 힘의 표현으로 보고 있다. 이 힘의 일부는 의식적이며, 다른 부분은 무의식적이다. 심리학의 한 체계로서, 그리고 치료의 한 방법으로서 정신 분석은 정신생활에서 차지하는 무의식적인 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 프로이드의 이론
프로이드의 이론에 있어서 중심개념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에서 무의식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이 무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전의식은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면 의식으로 회상될 수 있는 정신세계로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의식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식하는 모든 것을 말하고, 무의식은 감각기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는 정신세계로 본능, 열정, 억압된 관념과 감정등이 잠재해 있다. 그래서 인간의 행동과 사고는 의식적이고 합리적이기 보다는 오히려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이라고 본 것이다. 결국, 프로이드는 인간의 마음 치료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무의식의 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갈등의 요소를 의식의 세계로 끌어 올려 의사 뿐 아니라 환자도 그 갈등의 문제를 알고 의사와 함께 노력하여 그 갈등을 없앰으로 성격을 재구조화함으로써 가능하다고 보았다.
(2) 상담의 목적과 목표
환자와의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약물치료나 물리적인 치료방법을 사용하지 않은 채로 정신적 증상을 없애거나 완화시키고 환자의 잘못된 행동양상 중 스스로 고통스럽게 느끼는 부분을 조정하는 것이 정신치료의 일차적인 목적 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그런 치료를 통해 궁극적으로 환자의 인격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주변 사람들이나 세상과 조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정신치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효과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정신치료란 일시적이 아닌 영구적인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약물이나 물리적인 치료방법을 동원하지 않아도 충분히 치료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정신의학 분야에서도 매우 독특한 분야라 할 수 있다.
(3) 상담의 과정과 기술
정신치료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우선 인간의 심리적 동기를 분석해서 병적 증상을 치료하려는 역동적 정신치료(dynamic psychotherapy)와 인간의 병적인 반응이 무엇보다도 잘못된 인지과정(cognitive process) 및 병적인 행동습관에서 비롯된다는 전제 하에 병적인 인지과정과 행동을 교정, 치료하려는 인지행동치료가 가장 대표적이다. 또한 정신치료의 대상에 따라 개인을 상대로 치료하는 개인정신치료와 여러 명을 한꺼번에 모아놓고 치료하는 집단정신치료가 있다. 그리고 치료기간에 따라 대략 12-40회 정도의 짧은 치료시간을 미리 정해놓고 치료를 시행하는 단기정신치료와 100-200회 이상의 치료를 최소한 2-3년 이상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장기정신치료로 나눌 수도 있다.
환자의 자유연상을 통해 앞서 언급한 무의식에 속하는 감정이나 생각을 끌어내기 위해서인데, 이렇게 무의식을 끌어내는 데는 자유연상 이외에도 꿈이나 공상 같은 것을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치료가 진행되면서 환자는 정신치료자에게 과거 어린 시절에 자기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사람들에게 느꼈던 감정들을 다시 경험하는 독특한 과정을 겪게 되는데 이것을 전이(transference) 감정이라 한다. 정신치료자는 이런 전이 감정을 통해 환자가 현재 겪고 있는 정신적 고통의 뿌리를 찾아가는 작업을 진행하므로 이것은 환자의 치료를 위해 매우 중요한 소재가 될 수 있다. 치료를 통해 환자가 자신의 심리적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통찰력을 갖게 되면 이런 통찰력을 통해 실제 생활에서 변화된 모습을 끌어내기 위한 훈 (working through)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4) 요약 및 평가
프로이드와 그를 추종하는 사람들의 이론을 정신분석, 혹은 정신 역동치료이론이라 부른다. 프로이드 이후로 정신역동치료이론은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신경증에 대한 고전적 이해를 확장하게 된 것도 커다란 변화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경험적 지지가 부족한 점이나 여성들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점 생물학적 추동에 대한 지나친 강조했다는 점등에 대해서는 비판을 받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