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독거노인의 우울증 완화 프로그램 사업계획 리포트

 1  저소득 독거노인의 우울증 완화 프로그램 사업계획 리포트-1
 2  저소득 독거노인의 우울증 완화 프로그램 사업계획 리포트-2
 3  저소득 독거노인의 우울증 완화 프로그램 사업계획 리포트-3
 4  저소득 독거노인의 우울증 완화 프로그램 사업계획 리포트-4
 5  저소득 독거노인의 우울증 완화 프로그램 사업계획 리포트-5
 6  저소득 독거노인의 우울증 완화 프로그램 사업계획 리포트-6
 7  저소득 독거노인의 우울증 완화 프로그램 사업계획 리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저소득 독거노인의 우울증 완화 프로그램 사업계획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난해 우울증으로 진료를 받은 사람은 47만 명에 육박한다. 국민 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이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울증 진료 환자 수는 46만 9,522명으로 나타났다. 이중 남성은 14만 2,479명이고 여성은 32만 7,043명이다. 특히 70대 이상 고령에서 우울증 환자가 증가했고 2007년 7만 406명이던 것이 지난해 7만 8,291명으로 11%로 늘었다. 또 65세 이상 노인 중 20% 가량이 우울증을 호소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노인 5명 중 1명은 우울증인 셈인 것이다. 이런 노인 우울증의 원인은 경제적 능력의 약화, 자식들과의 갈등, 유전적 요인, 신체 질환으로 인한 우울증, 배우자와의 사별, 노화에 따른 세로토닌, 도파민 같은 뇌 신경전달 물질의 감소 등이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그중 병고로 인한 것과 배우자의 죽음으로 인한 외로움과 심리적 불안, 사회적 역할의 감소로 인한 소외감은 가장 큰 원인으로 파악 되었다.
올해 4월 시카고대학 연구팀이 밝힌 3000명가량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노인은 고독함 즉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소인들이 높았으며 이로 인해 운동 등 건강에 이로운 생활습관은 잘 지키지 않고 흡연이나 음주 등 해로운 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우울증은 수면장애, 식욕감퇴, 무기력증, 만성피로, 기억력 감퇴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고 결국은 자살을 택하기 까지도 한다. 노인 자살환자의 2/3 는 우울증 환자이고, 자살의 성공률 또한 젊은 사람들 보다 높다. 혼자 살고 있고 사회적 지지체계가 없다고 인식되는 노인일수록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 노인들보다 자살 기도율이 높다. 이미 우리나라의 노인 자살률은 이미 세계최고 수준이며, OECD국가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심각한 실정이다. 노인들이 흔히 하는 ‘늙으면 죽어야지’ 라는 말도 그냥 흘려듣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노인 우울증은 뚜렷한 증세가 없으면서도 자살 등의 심각한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주위 사람들의 관심을 필요로 하며 특히 경제적으로나 자살 등의 심각한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주위 사람들의 관심을 필요로 하며 특히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취약상태인 저소득 독고노인의 우울증은 그 심각성이 일반 노인 우울증 환자의 경우보다 현저히 높은 것으로 파악되므로 각별한 관심을 필요로 한다. 이에 저소득 독거노인에게 건강, 정서,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외로움을 덜고 삶의 의욕과 자존감을 촉진시켜 우울증을 완화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한다.
3.목적 및 목표
목적
산출목표
성과목표
경제적 어려움과 외로움을 겪는 독거노인에게 건강. 정서.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의욕을 촉진시키고 자존감을 향상시켜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미술치료 및 음악치료 실시(각 2회실시)
우울증 수준이 프로그램 전보다 60%이상 감소
자존감 향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