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1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1
 2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2
 3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3
 4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4
 5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5
 6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6
 7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7
 8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8
 9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9
 10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10
 11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11
 12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12
 13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13
 14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14
 15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15
 16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16
 17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17
 18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18
 19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19
 20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글러(Earl f. Zeigler)는 “성인이란 성장한 사람이 아니라 성장하고 있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이 말은 성인은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배우고 있는 교회 교육의 대상이 됨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1년 전의 지식이 금년에는 낡은 것으로 변해 버릴 정도로 급속히 발전하는 과학 기술 문명과 사회의 급격한 변화, 성인층, 인구의 확대와 사회.교회.가정에서 성인이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 등 어느 것을 생각해도 성인에 대한 교육은 절실하다. 이석철,「성인교육에 대한 사명」, p201
그러나 개신교 역사의 100년동안에 한국교회는 너무나도 급성장하였지만 외적성장에 비해 교육의 질은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교회의 중심 계층인 성인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훈련의 결핍이라고 할 수 있다. 김재은은 현재 성인교인의 4-10퍼센트의 김재은,「성인교육론」,p.235
극소수만이 교육적 기회에 참여한다고 진단했고, 고용수는 대부분의 교회의 교육 과정이 미성년자 중심의 주일학교 교육에만 국한되어 왔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그동안 소외시 되었던 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제시라는 데 연구목적이 있겠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Ⅱ.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역사 Ⅲ. 장년기의 발달주기를 장년기의 특성을 레빈슨과 다른 이론가들의 발달적인 특성의 이해로 학습자관을 세울 것이다. 이러한 학습자관 장년기 기독교교육을 안드라고지(Andragogy)의 방법론하여 이를 기독교 교육의 5가지 영역-디다케,레이투르기아,코이노니아,디아코니아,미시오- 으로 나누어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겠다.
2. 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4복음서를 보면, 예수님은 이 세상에서 사역하실 때 크게 세 가지를 중심적으로 하신 것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복음 선포와, 교육과 치유 활동이다. 그리고 예수님이 가르친 대상은 성인들이었고, 방법은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제자들의 지식과 경험을 이용하고 그들을 인격적으로 대우하였으며, 자신들이 학습한 것을 삶의 현장에 적용하도록 하셨다. 바로 이것이 자기 지시적인 교육이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예수님께서 성인들을 가르치셨던 것처럼 우리도 교회 안에서 성인기 중 장년기 교육을 해야 한다. 장년기는 사회와 국가에 공헌도가 높은 시기이고, 직장과 가정에서 갈등을 겪고 있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런 성인들을 상대하여 교회가 효과적으로 사역을 해야 할 시대적 소명을 가져야 한다.
둘째, 장년기 교육은 교회의 교육적 사명이다. 교회의 중심은 성인이고 교회가 본연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 그 중 장년기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쳐야 한다. 오늘날 주목받고 있는 제자 훈련이나, 평신도 신학은 성인교육을 통해서 더욱 다듬어 지고 빛을 발할 것이다.
셋째, 장년기 성인들은 교육을 원한다. 교인들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리스도인으로서 올바른 삶을 살아가기를 원하며 바른 신앙교육을 배우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교회는 장년기 성인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쳐야 하며 성인에게는 교육의 중요한 대상으로 특별한 지도를 해야 하는 것이다. 자녀들의 신앙 생활의 모델이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 자녀에 대한 기독교적 양육의 책임있고 주선애 “교회 교육에 있어서의 부모 교육”「교육교회」(1983.5), p..245-247
또한 교회 공동체 형성에 직접적인 힘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평생 교육의 관점에서 성인들의 학습 욕구를 올바로 이해하고, 변화가 극심한 사회 속에서 대처할 능력을 키워주고 그들이 부딪치는 문제들의 성격을 파악하여 그 원인을 규명하도록 돕고, 그들이 처한 정치적, 사회적 환경 속에서 책임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성숙한 크리스천 장년기 성인들이 되도록 의도적으로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3.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문제점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강정희, 성인기독교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예,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2. 강희천, 기독교 교육 사상, 서울: 연세대출판부, 1991.
3. 고용수외, 기독교 교육 논총.
4. 구자현, 혀대 기독교 교육목회론-마리아 헤리스 이론을 중심으로, 한일장신대학원, 2001.
5. 김봉화, 교회사명의 균형적 수행을 통한 장년층 활성화 방안, Mccormick Theolocal Seminary, 2002.
6. 대니얼 래빈슨, 남자가 겪는 인생의 사계절, 서울: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7.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편, 교육과정 이론지침서(Ⅱ)/영역, 한국장료교출판사, 2001.
8. 마리아 헤리스, 고용수 역, 회중의 형성과 변형을 위한 교육목회의 커리큘럼, 한국장로교 출판사, 1977.
9. 민대식, 안드라고지(andragogy)에 기초한 교회성인교육, 침례신학대학원, 1991
10. 박봉수, 교회의 성인교육.
11. 배영주, 성인교육방법으로서의 자기주도 학습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4.
12. 오세정, 신앙 소공동체를 장으로 하는 목회상담,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1998.
13. 오인탁, 기독교 성인 교육의 목적과 의미, 교육교회, 1987/ 2.
14. 여성훈, 종교교육에 있어서 Hidden curriculum 의 의미와 그 미래로서의 미시오 종교 교육학.
15. 윤 진, 성인노인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1988.
16. 이기봉, 코이노니아 증진을 위한 레크레이션의 기능, 감리교신학대학원, 1990.
17. 주선애, “교회 교육에 있어서의 부모 교육”, 교육교회, 1983/ 5 .
18. 차갑부, 성인교육방법론, 양서원, 1997.
19. 홍은해, 교회 성장과 사회봉사와의 관계, 장로회 신학대학 대학원, 1989.
20. Charles Foster, 이기문역, 기독교 교육의 지도적 모형으로서의 신앙공동체.
21. G. A. Petrson, 이정효 역, 마라나다, 1988.
22. Jack L. Seymour & Danald E. Miller, 맹용길 외 3인 역, 오늘의 기독교 연구,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1982.
23. Tomas. H. Groome, 기독교적 종교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