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중심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내가 살고 있는지 역의 청소년활동 네트워크 구축 대상 및 네트워크 운영방안 모색

 1  지역중심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내가 살고 있는지 역의 청소년활동 네트워크 구축 대상 및 네트워크 운영방안 모색-1
 2  지역중심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내가 살고 있는지 역의 청소년활동 네트워크 구축 대상 및 네트워크 운영방안 모색-2
 3  지역중심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내가 살고 있는지 역의 청소년활동 네트워크 구축 대상 및 네트워크 운영방안 모색-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중심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내가 살고 있는지 역의 청소년활동 네트워크 구축 대상 및 네트워크 운영방안 모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시기는 인간의 발달 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청소년들은 그런 중요한 시기를 입시 위주의 교육에 거의 모든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공부 때문에 부족한 시간도 문제지만 주위에 놀거리나 볼거리, 즐길거리가 없다는 것 또한 문제이다. 친구들과 어울려 노래방, PC방, 영화관 등을 가는 것이 즐길 수 있는 대부분이고 여가시간을 주로 TV 시청이나 인터넷 접속하기로 보낸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이런 청소년들에게 보다 다양한 공연과 전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나와 남을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청소년문화존을 만들었으면 한다.
2. 청소년문화존에 대한 이해
청소년문화존이란 청소년들의 삶으로서의 문화체험활동을 제공하는 기관, 시설, 공간,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적 자원들의 연계와 결합을 통해 청소년들의 문화향수, 문화감성 및 문화창조 능력의 개발을 지원하는 청소년 문화 인프라로서의 일정한 범주의 지역적 공간을 말한다.
이런 청소년문화존이 생기면 첫째 청소년들의 안전하면서도 자유로운 활동 공간이 생기게 된다. 예를 들면, 문화의 거리가 갖는 공연이나 청년문화 지역으로서의 자연스러운 이미지가 만들어 진다는 것이다. 둘째는 지역 유휴자원이 청소년 문화자원으로 전환되어 연계 · 활용되는 공간이 된다. 셋째는 지역의 자원이 발굴되고 청소년 문화 활동에 활용되는 공간이 생기게 된다.
청소년문화존을 이미 실행하고 있는 곳이 있다. 안동시에서는 안동시와 안동YMCA가 함께 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까지도 즐길 수 있는 청소년문화존을 매년 5월에서 11월 사이 매달 넷째주 토요일에 안동시 문화의 거리(상설무대) 및 탈춤축제장 등의 특설무대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는 지역사회의 문화인프라를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창의성과 문화향유의 기회를 높이고, 청소년문화네트워크를 통해 끼와 재능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안동 청소년문화존은 다양한 공연행사로 이루어지는 공연마당과 청소년의 참여, 전시, 홍보, 난장, 알뜰장터 등으로 이루어지는 동아리참여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연마당은 청소년가요제, 록 페스티벌, 댄스 페스티벌, 청소년 음악회, 동아리 열전(요들송, 관악 합주, 오카리나, 풍물, 가요 등) 등으로 다양하다. 그리고 매 공연과 함께 체험마당으로 천연비누, 페이스페인팅, 풍선아트, 공예, 도자기, 리본공예, 네일아트, 목공예, 한지공예 등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한다.
3. 인천에서의 동아리 활동
인천에는 학교와 청소년 기관별로 구성되어 있는 동아리가 매우 많고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인천에는 청소년 관련기관이 많다. 청소년수련기관만 8곳이고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수련원, 청소년 단체까지 포함하면 모두 20곳이 넘는다. 그리고 각 기관에서는 자체적으로 청소년동아리 축제나 경연대회를 한다.
인천광역시 청소년수련관은 동아리 축제는 아니지만 School Of 樂이라는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며 평가까지 하는 청소년 대축제를 매년 열고 있다.
연수구 청소년수련관은 Go Go Sing(고고씽)이라고 연수구 지역 내의 14세∼19세까지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가요제를 열어 청소년들의 끼와 재능을 펼쳐보이게 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