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요약발표

 1  예배와 설교 요약발표-1
 2  예배와 설교 요약발표-2
 3  예배와 설교 요약발표-3
 4  예배와 설교 요약발표-4
 5  예배와 설교 요약발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와 설교 요약발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설교를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를 흔히 성경, 설교자, 청중으로 본다. 진리이고 복음의 말씀인 성경을 다양한 성격의 청중들에게 설교자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의 질문은 설교자가 늘 갖게 되는 고민이라 할 수 있다. 설교는 설교자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재료를 청중이라는 대상에게 바르게 행해야 할 전달의 과정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바른 연구와 병행하여 그것을 전달 받는 청중이 누구인가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청중의 정체성과 필요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청중
2-1. 청중이란 누구인가?
설교자가 청중을 지나치게 과대평가하면 청중을 두려워하게 되고, 혹은 청중에게 아첨할 수도 있으며, 이것은 일종의 청중 우상화가 된다. 반대로 청중들을 과소평가하게 되면 설교자가 청중들을 조작하려는 일종의 청중의 도구화, 혹은 설교자의 메시지를 위한 수단으로 전락시킬 수도 있다. 설교자가 올바로 청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중을 하나님 앞에서의 존재로 이해하는 데에서 시작된다. 청중에 대한 성서적 인식의 자리는 결국 섬김의 자리이다. 또한 설교자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중에 대한 필요를 인식하는 것이다. 이동원, 청중을 깨우는 강해설교, (서울: 요단출판사, 1990), 167.
2-2. 청중의 필요
말씀은 하나님이 세우신 설교자를 통하여 청중들에게 내려지는 것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설교를 전달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설교자는 말씀을 받는 청중들의 삶의 필요와 요구를 인식하고 충족시켜야 한다. 때로 듣든지 아니 듣든지 선포해야 하는 때가 있을 수 있지만,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설교라 할지라도 듣는 이가 듣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항상 청중의 관심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관심을 영원한 관심과 연결시켜 주어야 한다. 어떤 유형의 설교이든 한 시대에 영향을 끼치고 사람들의 삶에 변화를 가져 왔던 위대한 설교가들의 설교는 한결같이 청중의 필요와 상황에 민감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장연, 청중분석과 설교, (경기: 크리스찬출판사, 2008), 22.
* 매슬로우의 필요의 위계질서: 육체적필 (음식,성,휴식,건강)→자기필요(주택,경제,정서안정,두려움,사업,직장)→사랑,애정,소속감→자기존중(자아갈등)→자기실현(꿈,목표,성숙,야망)→지식/이해(인생,하나님,최고선)→미(아름다움,질서,조화)
Ⅲ. 청중분석
3-1. 장두만 박사에 의한 청중분석
1) 외적 요인
참고문헌

이동원, 청중을 깨우는 강해설교, (서울: 요단출판사), 1990.
이장연, 청중분석과 설교, (경기: 크리스찬출판사), 2008.
장두만, 다시 쓰는 강해설교 작성법, (서울: 요단), 1986.
제이 다니엘 바우만,성공적인 설교자를 위한 길잡이, 정장복옮김,(서울: 예배와설교아카데미), 1983.
J.E.아담스, 설교의 시급한 과제, 이길상옮김, (서울: 아가페출판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