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유아 음악극 활동 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1  통합적 유아 음악극 활동 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1
 2  통합적 유아 음악극 활동 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2
 3  통합적 유아 음악극 활동 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3
 4  통합적 유아 음악극 활동 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통합적 유아 음악극 활동 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들의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다수의 구성원이 참여하는 집단 활동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집단 활동에는 그룹게임, 극 놀이, 토의활동, 동극, 음악극 같은 활동을 들 수 있다.
집단 활동의 하나인 음악극은 유아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요소들인 이야기, 음악, 무용, 시각적 예술 그리고 상상적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음악극은 극 놀이, 동작, 노래, 악기연주 등이 통합적으로 일어나는 활동으로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며 독단적인 행동보다는 협력적 행동이 대집단 활동과 소집단 활동 상황에서 나타난다.
유아 음악극은 인물과 상황과 내용에 대한 토의를 거치면서 유아들에게 다양한 극적 경험, 음악적 경험, 미술적 경험뿐만 아니라 창의적이고 정서적이며 사회적인 경험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집단 활동보다 친사회적인 행동과 대인문제해결력 증진에 있어 더욱 의미가 있다.
음악극은 인물과 상황과 내용에 대한 토의를 거치면서 도덕적인 학습과 통합되며 협동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면서 사회성이 발달하고 언어, 음악, 동작, 미술과 같은 예술적인 교과뿐만 아니라 사회, 과학과 같은 그 외의 교과와 통합될 수 있는 좋은 교육활동이다.
유아 음악극은 노래 가사 만들기, 음악극 내용에 대해서 탐구하기, 배역과 스텝의 역할을 나누고 맡은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며 음악극의 모든 활동이 협동적으로 이루어 질수 있다.
유아들은 매일 생활의 한 부분으로 음악을 요구하며 본능적 또는 적극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흥얼거리고, 노래하고, 듣고,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을 즐긴다.
이러한 면을 보면 유아에게 있어 하나의 언어이자 의사소통의 수단이기도 한 음악은 유아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 이다. 즉, 음악은 유아 자신들의 감정과 사고를 표현할 수 있는 도구로서 음악적인 능력과 태도를 길러줄 수 있어 유아기 때의 음악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을 강조한 유아 음악극 활동을 경험함에 따라 유아의친사회적인 행동과 대인문제해결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알아보고, 통합적 유아 음악극의 교육적 의의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