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 상상력 개념에 의한 기독교교육과정 이해 기독교교육과정의 접근 이해 개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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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석학적 상상력 개념에 의한 기독교교육과정 이해 기독교교육과정의 접근 이해 개발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원일 교수의 책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 중 제 6장에서 각 절이 말하고 있는 내용을 전체적으로 요약하면서 개인적인 이해와 분석 그리고 평가를 겸하려고 한다. 문제는 많은 분량을 5장으로 설명해야 하기 때문에 혹 저자가 의도하는 중요한 내용을 빠트리거나 또는 잘못 이해하고 평가하지는 않았을까 하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장에서 나누어진 다섯 분야의 내용을 나의 교육과정 이해와 지식으로 삼으려 하였으며 최선을 다해서 교수의 연구에 따르려고 하였다. 아래에서 그 내용의전체적 요약과 함께 개인적인 이해와 평가를 아래에서 살펴보기로 하자.
1.기독교 교육과정의 접근이해
이 부분에서 저자는 교육과정 이론의 다양한 접근의 유형을 제시하면서 교육에 있어서 그 과정들이 학습자들에게 실제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에 따른 효율 및 그 효과성을 강조하였다. 다른 한편 교육의 효율성을 위해서 기술 과학적 또는 비 기술과학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이론적 접근 보다는 상호작용을 통한 교사, 학습자, 교과목 그리고 환경이 미치는 영향 그 자체를 교육과정으로 이해하였다고 보여 진다.
다음으로 저자는 해석학적 접근의 특징에서 상호 주관적 공통체성과 대화적 상호주관성에서 교사와 학습자가 서로 이해하며, 타인의 삶의 경험에 참여함과 동시에 타인의 가치를 긍정해주는 비판을 통하여 자기 성찰을 확대하고 해석과정을 인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리더십을 개발하는 통합 지향적인 교육과정으로 나아가는 필요성을 요구 하였다. 이런 요구는 학습과정의 이론보다 실천적인 현장교육을 강화하여 교육과정 접근 이해를 보다 더 현실화하려는 의도라고 보여 진다.
2.기독교 교육과정의 개발과정
기독교 교육과정의 개발에 있어서 교육의 통합과 연합이 교회와 교단이 지향하는 교육적 효율을 얻기 위해서 새로운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많은 시간과 비용 그리고 노력이 낭비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이미지(자아발견)를 재형성해야 하는데 이는 학습자와 교사 그리고 집단이(교회나 교단) 책임을 가지면서 다양한 전문분야의 사람들이 학습자들을 가르치고 바르게 안내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 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서 구태의연한 방식의 교육과정을 반복할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을 위해서 열린 체제(Open System)를 통해서 학습목적을 변화시키고 수업절차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였다(p.349). 특별히 교육개발 과정에서 인용할 부분은 대화적인 과정과 비판적인 질문과정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과 학습자들에게 능동적인 탐구와 연구 방향을 제시해 줌으로서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이미지 변화의 효과를 얻게 하여 기독교의 복음적인 삶을 일상생활 속에 실천하는 하나님의 자녀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저자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이론과 실제 그리고 이미지 변화를 통한 다양한 내용들을 구체화하여 학습자들을 위한 보다 더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 리더십을 강조하였다.
3.기독교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이 단원에서 저자는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에 대한 용어의 정의 가운데 미래적 교육활동의 방향을 나타내 주는 장단기 목적과 목표를 통해서 비인간화의 자리에서 학습자들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되는 창의적 지도자 또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는 목적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아울러 교육과정의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정보 미디어의 발달로 인한 다양한 문제들을 단편적이고 분리적인 사고로부터 통합적인 차원에서 교육과정의 목적을 이루는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저자는 슈베르트의 글을 인용하여 교육과정의 목표에 이르는 네 가지를 소개하면서(포괄적, 행동적, 진화적, 표현적 목적) 이것을 세 가지로 요약해서 포괄적, 행동적 그리고 표현적 목표를 기독교 교육과정과 학습실제에 활용해서 교육목적과 목표를 지향하려고 하였다. 결국 저자의 의도는 학습자들로부터 동일한 행동과 동일성의 표현보다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학습자들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내어야 한다는 의도일 것으로 보여 짐과 동시에 이 목적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교육활동이 우선이 되어 기술적, 정치적, 과학적, 윤리적 그리고 미학적인 가치 활동을 강조하게 된 것이다. 다른 한편 교육과정의 목표 설정을 위해서 다양한 요소들이 구성적인 종합의 터 위에서 신학적인 전제와 지역사회적인 전제, 교육기관의 내적인 여건 그리고 헤게모니적인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할 것을 권장하여 올바른 기독교교육 과정의 목표와 목적을 이루는데 필요한 성찰을 제시해 주었다.
4.기독교 교육과정의 내용선정과 조직
교육과정의 선정에서 학습자들의 이미지 형성과 재형성의 과정에서 교육과정이 이분법적으로 분리하는 것에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면서 교육과정 계획이 학습자들의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실행될 수 있도록 그 내용이 구체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교재와 교육방법의 분리는 교육 내용적 측면에서 볼 때 근본적으로 잘못되었다는 이론을 받아들였다. 한 예로 교리문답은 이미 정해진 질문과 답을 따라서 교수와 학습이 진행되기 때문에 이런 분리적 교육내용은 성경구절에 대한 해석적 장점은 될 수 있으나 학습자들의 삶과는 관련이 없다는데 문제가 있다. 그래서 제임스 마이클 리 교수의 교육과정의 이론이 종교교육에 영향을 끼치려면 교육과정의 이론들이 교육과정 설계와 구체적인 수업활동과 연과뇌어야 한다고 하였다(이원일 책, pp.388-389). 따라서 교육 내용의 선정에서 중요한 것은 교육의 사회적 유용성 , 사회적 책임감, 공동문화 , 개인적 만족, 인지적 관심, 부모와 사회적 압력 그리고 정신 능력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p.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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