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

 1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1
 2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2
 3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3
 4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4
 5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5
 6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6
 7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7
 8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8
 9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9
 10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10
 11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11
 12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12
 13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13
 14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14
 15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15
 16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TV 드라마 세트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관광체육부 정책자료집에서는 1990년대 후반 중국에서 시작된 한류의 붐은 폭과 깊이, 새로운 콘텐츠, 콘텐츠 이용도구의 다양화 등으로 인해 최근 2~3년 사이 절정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 일본의 경우 "겨울연가" 방영 이후 30~40대를 시작으로 한류 소비층이 형성되었고, 드라마에 이어 신한류의 주역으로 K-POP이 등장하면서 아시아를 넘어 중동, 유럽 등 전 세계가 한류에 열광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야흐로 2010년대, 대중매체가 발달됨에 따라 이제 대중의 관심사로써 한류 드라마의 파급력은 그 크기가 이전과는 비교 할 수 없을 만큼 매우 커졌다. 뿐만 아니라 문체부의 방송산업 발전 종합계획에는 ‘디지털콘텐츠코리아 펀드(’14~’17년)’ 중 30% 방송분야 투자, 모태펀드 문화계정을 통한 드라마 투자 확대(’13년 3개 조합에서 821억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드라마 관련 투자는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인 것이다. 최근에는 2014년을 강타한 국내의 ‘별에서 온 그대’가 국내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대 히트를 친 후 중국내 한인 타운에서도 치킨과 맥주의 약어인 ‘치맥’이 열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미디어오늘의 기사를 보면 실제 ‘별그대’속에서 전지현이 “눈오는 날에는 맥주에 치킨이 딱인데…”라는 대사로 인해 조류독감의 공포속에서도 튀김 닭을 사기위해 치킨집에 길다랗게 줄을 서는 장면이 속출하고 덩달아 한국음식점들이 성황을 이루는 현상도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별에서 온 그대’의 촬영지 경기도에서는 벌써 분주하게 국내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유치를 위하여 드라마 촬영지 개발에 힘쓰고 있다.
그러나 드라마 세트장이 드라마 성공에 힘입어 성공하는 긍정적인 사례뿐만 아니라 실패사례도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사례조사를 통하여 현재 드라마 세트장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조사해보려고 한다.
2) 세트장 조사의 목적
본 조사의 목적은 대표적 성공사례인 문경 세트장과 남이섬, 대표적인 실패사례인 전라남도 나주(토지) 사례 비교를 통하여 앞으로 세트장관광 활성화로서의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여 적절한 활용방안과 드라마 세트장 개발을 통해 외래 관광객 유치와 해당 지역의 관광수입을 증대시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 그림에 보다시피 현 우리나라 경제는 가계부채가 올라가 실제로 여행가기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고 적절한 대안을 찾기 위해 무엇보다 가족 나들이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드라마 세트장 관광을 위해서 조사를 실시하였다.
3) 세트장 조사의 방법과 범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