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

 1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1
 2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2
 3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3
 4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4
 5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5
 6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6
 7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7
 8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8
 9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9
 10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10
 11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11
 12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12
 13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13
 14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14
 15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특수아동의 진단(diagnosis)과 평가(evaluation)는 사정(assessment)안에 포함되는 활동이다. 사정은 단순히 특성을 수량화하는 검사(test)나 측정(measurement) 이상의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알맞은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수립하는데 관건이 되는 개인 특성을 발견하고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하는 것이다.
즉 사정이란 아동의 인지적정서적신체적 발달과 능력을 측정한 자료를 분석, 종합하여,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가능성을 확인하여 아동을 총체적으로 이해하여, 적합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의 교육적 흥미, 프로그램 수행상의 문제, 아동의 진보 정도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 평가하는 순환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정과 관련하여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에서는 진단과 평가의 목적을 크게 두 가지로 규정하고 있다. 첫째는 해당 아동이 장애를 가졌는가(특수교육대상자인가)를 판별하기 위한 것이며, 둘째는 교육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대상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이상과 같이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사정은 특수교육서비스의 필요여부와 교수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강의를 통하여 사정과 관련한 용어의 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사정의 목적이나 과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장애 아동의 진단평가 도구와 절차 등을 이해하며, 장애영역별 진단 평가의 내용 및 방법을 고찰하고자 한다.
Ⅱ. 진단평가의 목적과 절차
1. 진단평가의 목적
사정(assessment)과 관련한 진단평가에서 그 용어의 의미를 살펴보면, ‘진단(diagnosis)’이란 대개의 경우 의학자나 심리학자들에 의해 행해지는 증상의 원인을 찾기 위한 ‘임상적 진단’과는 달리, 학교 주로 교실에서 교사에 의해 교육적 변인과 관련하여 행해지는 ‘교육적 진단’을 의미한다. ‘평가(evaluation)’는 형성평가와 총합평가를 포함하는 것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학습과제의 성취 정도를 결정하거나 학업달성 정도를 총평하기 위한 과정을 포함한다. 그러나 전문인들 중에는 진단과 평가라는 두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와 같은 개념을 포괄하여 개인에 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객관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분석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사정이라 한다.
장애아동의 진단평가 목적과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장애 학생의 학습 혹은 행동문제가 타 아동으로부터 얼마나 일탈되어 있는가를 알아내기 위한 ‘개인간 차’에 관한 정보보다는 그 장애 학습자가 갖는 문제의 본질이 무엇이고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를 판별하는 것과 관련되는 ‘개인내 차’에 관한 정보가 더욱 가치 있다는 것이다. 개인간 차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장애 학생의 분류, 표찰하기(labeling), 낙인찍기(stigmatizing)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이 되는 반면, 개인내 차를 강조하는 것은 장애 학생이 필요로 하는 그 학생 특유의 교육적 요구들에 맞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장애 학생의 진단평가의 목적은 아동을 선별하여 장애여부를 판별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성과여부를 평가하는 5가지의 주된 목적을 가진다.
가. 선별(Screening)
참고문헌
참고 문헌
곽승철(1995),「지체부자유아동의 진단평가」,『현장특수교육 여름호』, 국립특수교육원.
김은경(2003),「특수학생의 진단과 평가」,『직무연수 9기 연수자료집』, 국립특수교육원.
김자경(2002),「장애학생의 진단과 평가」,『직무연수 5기 연수자료집』, 국립특수교육원.
박경숙(2000),「장애학생의 진단과 평가결과의 활용」,『특수교육 장학과정 직무연수 4기 연 수자료집』, 국립특수교육원.
박희찬(1999),「장애학생의 선별과 진단」,『일반연수 6기 연수자료집』, 국립특수교육원.
송영혜(1995),「정서장애아동의 진단평가」,『현장특수교육 여름호』, 국립특수교육원.
신종호(2001),「장애아동의 진단과 평가」,『통합학급(중등)교사과정 직무연수 6기 연수자료 집』, 국립특수교육원.
이소현박은혜(1998),『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이영철(1995),「정신지체아동의 진단평가」,『현장특수교육 여름호』, 국립특수교육원.
이인경(1995),「시각장애아동의 진단평가」,『현장특수교육 여름호』, 국립특수교육원.
정대영(1995),「학습장애아동의 진단평가」,『현장특수교육 여름호』, 국립특수교육원.
정동영(1998),「장애학생의 진단과 평가」,『원적학급 중등교사과정 일반연수 11기 연수자료 집』, 국립특수교육원.
조광순(2001),「장애학생의 선별 및 진단절차」,『통합학급(유, 초등)교사과정 직무연수 5기 연수자료집』, 국립특수교육원.
진태원(2002),「전반적 발달장애와 정신지체의 진단과 치료」,『1급 정교사과정 자격연수 제 1기 연수자료집』, 국립특수교육원.
황도순(1995),「청각장애아동의 진단평가」,『현장특수교육 여름호』, 국립특수교육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