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지도자에 대한 신약성경적 이해 의미와 문제제기

 1  영적 지도자에 대한 신약성경적 이해 의미와 문제제기-1
 2  영적 지도자에 대한 신약성경적 이해 의미와 문제제기-2
 3  영적 지도자에 대한 신약성경적 이해 의미와 문제제기-3
 4  영적 지도자에 대한 신약성경적 이해 의미와 문제제기-4
 5  영적 지도자에 대한 신약성경적 이해 의미와 문제제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적 지도자에 대한 신약성경적 이해 의미와 문제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경성경이 기록될 당시 헬레니즘 세계에서 “인간 존재의 최상의 가치는 자아실현에 있었다.” 채수일, “평화, 대화, 섬김으로서의 선교”, in: 김경재/김창락/김지노 외. 무례한 복음. 제 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편. (서울: 웅진씽크빅: 산책자, 2007).(231-243) 239.
이러한 판단의 기준으로 인간의 가치를 판단한 헬레니즘 세계에서 이웃에 대한 자발적인 의생은 낮선 개념이었다. 유교 문화권에 속하는 동아시아 세계에서는 유교적인 윤리가 질서의 근간이었다. 그런데 근자에 들어와선 이런 유교적인 윤리가 무너지고 인간의 가치를 고유한 개개인의 인격에서 찾는 개인주의의 태동으로 지금의 한국 사회는 옛 윤리를 바르게 지키지 못함과 아울러 새로운 윤리가 정립되지 못한 윤리 부재의 시대로 치닫고 있다. 이러한 상황 아래서 한국 교회는 많은 시련과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한국 교회가 이러한 문제들을 앞에 두고 위기의식 속에서 더욱 바람직한 방향을 찾고 길을 함께 모색하는 것이 오늘을 지혜롭게 사는 것일 것이다. 한국 교회는 내외적인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지금 여러모로 힘든 시절을 보내고 있다. Eduard Schwerer. Das Evangeliurn nach Mattiis. 에드워드 슈바이처. 마태오복음. 국제성서주석.
이러한 교회적인 현실 앞에서 선교 110여년의 장년교회로서의 위치를 자각해야 한다. 한국 교회가 건강하고 장성한 교회로서 올바른 가치관을 찾아 바른 자리를 찾아가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렇지만 신학 각 분야의 연구와 목회현장의 실천을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그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함께 노력함이 이 시대 교회의 사람들에게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여러 가지 의미로 여러방향에서 말했을 때 수직적인 윤리가 중시 되었던 일반적인 한국 정서에서는 아랫 사람이 웃 사람에게 예의를 갖추어 봉사하는 의미라고 할수 있다. 성경에서 말하는 영적 지도자에 대하여 신약 성경에서는 어떻게 이해되고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 의미를 통하여 한국 교회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찾고자 한다.
2.본론: 신약 성경에서의 섬기는 지도자
구약성경에 하나님의 사랑이 자비와 긍휼로 나타난다.(느1:5, 사63:7,9,15, 고후6:6).하나님은 풍성한 자비와 긍휼로 그의 백성에게 이웃을 사랑하도록 명령한다(신24:). 신약성경에서 섬김이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는 것(마27:55: , 막12:41: , 눅4:8)으로 나타나지만 성도를 섬기는 수평적인 섬김에 대해서도 말한다(고후8:4: 9:1,13: 11:8). K.Hess Art .TBLNT(1993),(185-189).185-186 참조.
신약성경에서 섬기는 지도자에 대한 진술을 일꾼, 종과 청지기를 통하여 이해하고자 한다. 그것은 섬기는 지도자에 대한 신약성적인 이해를 가장 잘 나타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봉사와 나눔을 통해 표현되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일꾼”을 통해 이루어졌다.
1)일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