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정신보건센터

 1  북구정신보건센터-1
 2  북구정신보건센터-2
 3  북구정신보건센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구정신보건센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광주 북구정신보건센터는 지역주민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정신장애인의 사회적응 및 삶 의 질 향상을 위해서 광주광역시 북구보건소와 전남대병원이 함께 운영하는 곳입니다.
2) 지역적 특성에 따른 특화사업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 지역 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북구청 드림스타트 연계사업과 아동, 청소년을 위한 ‘스쿨클리닉’을 추진하였습니다. 먼저 북구청 드림스타트 연계사업은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심각한 문제행동을 관리하기 위해 이들의 가정 및 지역사회 관련 기관을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의뢰 총인원 65명으로 저소득층 아동 정신건강 예방 및 조기중재와 지역 서비스 연계를 통한 정신보건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스쿨클리닉이라는 사업은 아동 청소년의 정신건강 평가를 통한 문제의 조기 발견 및 치 료, 정보제공을 통한 아동 청소년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향상 도모를 목표로 하여 초, 중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선별검사와 교육, 상담등을 제공했습니다.
3) 하나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대략 얼마의 예산이 소요되나요?
> 예산은 각각의 프로그램마다 다릅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전체 예산이 2007~2008년까 지는 150,000,000원이었고 2009년에는 152,500,000원이었는데 이 중에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지원사업의 예산액은 2,000,000원의 예산이 소요되었습니다.
4) 정신보건센터에서 직업재활을 담당하고 있는 이유가 있나요?
> 저희 센터에서 직업재활을 직접 담당하지는 않고 단지 업무수행능력평가와 취업장 개발, 직업 알선 및 유지관리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5) 현재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인터넷 집단 자살의 예방방법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 인터넷 자살은 베르테르 증후군으로 인해 집단적 자살을 일으키게 됩니다. 자살 시도의 모방은 인터넷을 통해 자살 방법 등이 유포되면서 집단적으로 확대가 되어 사회적 이슈 가 되고 있습니다. 예방방법을 크게 집단적 방법과 개인적 방법으로 나누어 생각해보면 집단적 방법은 예방홍보와 재활,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개인적 방법은 보건복 지콜센터( 1577-0199 )로 자살상담등을 하여 지역위기관리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6) 기관의 자원봉사자 운영계획이나 활용방법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