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

 1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1
 2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2
 3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3
 4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4
 5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5
 6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6
 7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7
 8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8
 9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9
 10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10
 11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11
 12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12
 13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13
 14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14
 15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15
 16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16
 17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17
 18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18
 19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19
 20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가정문화와 생활환경 재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① 재혼 가족에 대한 용어나 개념정의는 학자마다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데 재혼이란 홀로 된 남자나 여자가 다시 결혼생활을 회복하고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흔희 노년기의 재혼을 노혼, 또는 황혼기의 결혼이라고도 부른다. 또한 양주동의 사전에 의하면 재혼은 두 번째 혼인이라고 되어있으며, 법률적으로는 혼인의 해소 후 다시 다른 사람과 하는 두 번째 혼인이라고 밝히고 있다. 비슷한 의미로 의붓가족, 계부모가족, 재결합가족, 혼합가족 등의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실재 재혼은 이혼자의 재혼이 많고, 특히 유자녀 이혼이 압도적인 현실을 감안 할 때 재혼가족의 대부분은 의붓가족으로 볼 수 있는데 오늘날 가장 복잡한 가족체계 중 일부를 구성한다고 하겠다.
우리나라에서 최근 사용되기 시작한 재혼이라는 용어는 이미 한 번 또는 그 이상 결혼하여 가정을 이룬 남성이나 여성이 다른 배우자와 새롭게 가정을 재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재혼가족이란 무자녀 이혼. 사별자의 재혼 및 미혼자와 이혼자의 결합의 경우까지 모두 포괄할 수 있는 개념이다. 또한 재혼가족의 유형구분은 재혼가족을 연구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데, 재혼부부의 각각의 전혼자녀 유무와 양육권의 유무를 기준으로 재혼가족을 분류하거나 계부모-계자녀 관계에 비중을 크게 두어 자녀의 양육/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족주기에 놓인 가족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② 현재 미국에서 사용하는 인구학적인 용어의 정의를 살펴볼 때,
- 재혼가족 : 배우자 한쪽이나 양쪽 모두가 재혼 이상의 결혼으로 자녀가 있거나 없으면서 하나의 가족을 유지하는 남편이나 아내로 구성된 가정
- 계부모가족 : 부모 중 어느 한쪽이 친부모이며, 부모가 재혼하기 전에 출생한 18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가정, 즉 재혼 가족의 유형중 하나로 부부 중 어느 쪽이든 전혼에서 얻은 자녀가 있는 경우
③ 우리나라의 경우 재혼은 최근에서야 사용되기 시작한 현대적인 용어로서, 재혼 당사자의 성별에 따라 다른 용어나 말을 사용하여 왔다. 남자의 경우는 재처, 개가, 재연, 재초라고 하였다. 한국에서의 재혼에 관한 실증적 연구는 1996년 임춘희의 "재혼가족 내 계모의 스트레스와 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가 거의 처음인 듯 하며 그 후로도 특별한 연구경향을 찾기는 어렵다. 즉 한국에서는 재혼에 관한 연구가 이제 시작이라고 할 수 있을 뿐이다.
2. 재혼의 원인
가족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기능을 수행하며 사회의 유지와 존속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사회의 기본 단위이다. 인구통계학적 변화와 경제생활의 변화, 그리고 성역할의 변화 등 우리를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은 오늘날의 가족생활양식을 과거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시켰으며, 토플러는 앞으로 360여 가지의 가족형태가 등장할 것이라고 예언한 바 있다.
① 급속한 후기 산업사회를 맞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가족도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경제발전과 함께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었는데 그에 따라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찾으려는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이혼율이 급증하게 되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결혼의 다른 방법으로 고려되는 것이 바로 재혼이다.
② 수입
: 남성들이 이혼 후 재정적 부담을 진다는 고정관념이 있기는 하나, 현실적으로는 여성들 그리고 자녀들이 이혼 후 일반적으로 경제적 타격을 입는다. 따라서 재혼을 위한 재정적 동기는 남성들보다 여성들이 더 크다. 여성들의 수입은 이혼 후 확실히 줄어들고 재혼 후 늘어나긴 하나, 남성들에겐 그 반대 현상이 일어난다. 재정적으로 안정적이고, 직업이 있고 교육수준이 높은 여성들의 재혼율은 재정적으로 빈곤한 여성들보다도 낫다. 이로써 재혼이 여성들에게는 경제적 생존의 동기가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이혼한 여성이 빈곤을 탈출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재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