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중심

 1  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중심-1
 2  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중심-2
 3  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중심-3
 4  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중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본 논문은 장애인의 임파워먼트,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의 수준을 알아보고 장애인의 임파워먼트와 자아 탄력성의 관계, 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함.
(2) 연구문제(연구질문)의 형태
본 논문은 첫째, 최근 사회복지학에서 강조되어 연구 되는 임파워먼트와 탄력성의 개념과 그 두 개념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여 임파워먼트, 탄력성 수준을 분석하였다. 둘째, 장애인의 임파워먼트는 개인의 성격자원 중 하나인 자아탄력성(ego-resilience)과 환경적 자원으로서의 사회적 지지와 비교하여 무엇이 더 큰 영향력을 가지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3) 선행 연구 분석의 적절성
본 논문은 논문 저자의 의도에 따라 장애인을 대상으로 소극적으로 연구되었던 임파워먼트와 탄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통하여 향후 임상실천 및 이론 구축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의의를 둘 수 있다. 그러나 첫째, 표집 대상이 적다는 점에서 표집의 제한성을 지닌다. 따라서 기초 자료의 일반화를 위한 제약이 있다. 둘째, 변수의 구성에 있어서 한계를 지닌다. 본 논문은 개인의 성격적 자원으로서 자아탄력성 개념을 적용하고 있기에 양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임파워먼트는 개인적 요인만이 아닌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바라보는 것이기에 변수 설정의 한계를 지닌다.
그러나 본 논문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집단을 비교하여 임파워먼트 수준을 확인하였다는 점, 장애인이 임파워먼트와 자아탄력성의 관계를 탐색하고 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영향요인을 제시하는 등 새로운 연구문제를 탐색함으로써 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이론을 구축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4) 이론적 배경
본 논문에서는 사회복지 실천의 차원에서 근거이론(grounded)의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다만 문헌고찰과정에서 명확한 이론을 제시하지는 않았고 연구문제의 이해를 위해서 각 개념의 명확성을 찾고자 한다.
4-1)장애인의 임파워먼트
최근 사회복지학이 관심영역인 임파워먼트이 개념 및 차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다. 즉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안에서 생태체계이론의 방법이 임파워먼트 모델로 정리되며 각각의 차원으로서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이 제기 된다.
장애인복지의 이념으로 논의되는 정상화(normalization)와 SRV(Social Role Valorization)그리고 장애인 서비스 궁극적인 실천목표인 자애인의 사회통합은 장애인 개인의 임파워먼트를 통해 달성된다.
4-2) 장애인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