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 이상은의 애정시

 1  [중국시가] 이상은의 애정시-1
 2  [중국시가] 이상은의 애정시-2
 3  [중국시가] 이상은의 애정시-3
 4  [중국시가] 이상은의 애정시-4
 5  [중국시가] 이상은의 애정시-5
 6  [중국시가] 이상은의 애정시-6
 7  [중국시가] 이상은의 애정시-7
 8  [중국시가] 이상은의 애정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시가] 이상은의 애정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만당의 정치・사회적 배경

2 이상은의 애정시 창작 배경

3. 이상은의 애정시

4.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晩唐의 정치&사회적 배경
晩唐의 시기는 敬宗 寶歷 元年(825)-당 왕조의 멸망까지 80여 년의 시간인데 이는 許渾&杜牧&李商隱&溫庭筠 등 예술적 방면의 성취가 높았던 시인들이 활동했던 때이다. 晩唐 시기는 나라가 전체적으로 쇠약해지고 가라앉는 시대로서 이에 편승하는 유미주의와 형식주의가 다시 하나의 새로운 조류로 밀려오는 시대이기도 했다. 晩唐에 이르러 盛&中唐에 유행했던 낭만적이고 사실주의적인 성격의 시풍은 비평받고, 글의 아름다움을 예술적 가치로 인정하는 새로운 요구가 일기 시작하였다. 晩唐의 유미적인 경향은 시뿐만 아니라 산문에서도 마찬가지여서 中唐에 전개되었던 고문 운동의 물결이 퇴조하고 晩唐에는 다시 화려하고 수식적인 변려문이 성행하게 된다.
杜牧&李商隱&溫庭筠 등이 대표하는 晩唐 시기의 시는 다른 시기의 시보다 서정적이고 감상적이며 탐미적인 경향이 아주 강하다. 中唐의 시인들이 사회적 교화라든가 개혁과 같은 사회성에 보다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면 晩唐의 시인들은 개인적인 감정과 감상, 시 그 자체의 심미성 추구에 보다 더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 전체적으로 여성적인 취향이 강했다고 할 수 있는 晩唐의 시인들은 글자 하나하나를 극도로 갈고 다듬는다든가 음성적인 조화를 완벽하게 이루어내기 위해서 고심한다든가 절묘한 대구를 구상해내고 典古를 교묘하게 활용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晩唐의 지식인은 객관 세계에 정신을 집중하여 이상과 포부를 실현하려고 노력하기는커녕, 오히려 주관적이고 감상적인 정조를 탐닉하고 주변적인 소일거리에 정신을 집중하거나 혹은 기녀들과 유희를 즐기고 애정 행각을 일삼으면서 그들의 시간과 정열을 허비하였다. 晩唐 시대에 널리 유행한 感懷詩와 회고 경향의 詠史詩 및 愛情詩는 바로 이러한 시대 상황과 시인의 정서를 깊이 반영한 것이다.
참고문헌
하운청 ,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5
장남희 ,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1991
유성준 , 푸른사상 , 서울, 2001
이종진 편저, , 문이재, 서울, 2002
김학주외2인 ,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서울, 2002
www.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