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인격장애 레포트

 1  다중인격장애 레포트-1
 2  다중인격장애 레포트-2
 3  다중인격장애 레포트-3
 4  다중인격장애 레포트-4
 5  다중인격장애 레포트-5
 6  다중인격장애 레포트-6
 7  다중인격장애 레포트-7
 8  다중인격장애 레포트-8
 9  다중인격장애 레포트-9
 10  다중인격장애 레포트-10
 11  다중인격장애 레포트-11
 12  다중인격장애 레포트-12
 13  다중인격장애 레포트-13
 14  다중인격장애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중인격장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 주변에서 다중인격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아이덴티티, 장화 홍련, 싸이코, 프라이멀 피어 등의 영화와 텔미유어드림 등의 소설과 같은 매스컴을 통해 다중인격에 대해 쉽게 접할 수 있다. 영화와 소설에서 나타난 다중인격 장애자의 모습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전혀 다른 인격들이 한 사람 안에 존재한다. 다중인격을 소재로 한 영화와 소설이 흥행을 하면서 사람들은 다중인격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다중인격 장애가 발생하게 된 원인, 그에 대한 치료 방법 등의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 한다. 우리 조는 이에 대해 다중인격 장애의 개념, 증상, 특징, 원인, 진단, 치료법, 사례를 통해 다중인격 장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1994년 다중인격 장애라는 병명이 해리성 정체 장애라는 병명으로 공식적으로 바뀌었지만, 우리는 좀 더 쉽고 친숙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중인격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II. 본론
1. 다중인격 장애의 개념
1) 다중인격 장애의 역사
다중인격은 현재 미국 정신의학계에서 무엇보다 뜨거운 화두이며 정신과 의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지만, 정신의학계에서 이 개념은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니다. 다중인격의 역사를 되짚어 보면서 이 질환이 의학계에서 어떻게 취급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지킬박사와 하이드』가 1886년 간행되어 베스트셀러에 올랐으니 적어도 19c 말에는 지금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바와 같은 다중인격의 개념이 존재했던 셈이다. 이 정신장애를 학문적 수준에서 논의하게 된 시점도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는 오래되었다.『무의식의 발견』이라는 책을 펴낸 에렌베르거에 의하면, 최면술이 번창하였을 시기(18c ~ 19c)에 다중인격은 정신질환에 대한 가장 초기의 역동정신의학적 네 가지 모델 중 하나로서 거론되었다. 아직 정신분열증이라는 개념이 없었던 시절부터 다중인격은 대표적인 정신질환으로 여겨졌던 것이다.
다중인격이 학문 수준에서 논의된 최초의 사례는 독일정신의학자 에버하드 그멜린이 1791년에 간행한 『인격의 뒤바뀜』이다. 또 이즈음 가장 유명하면서 학문적으로도 다중인격연구의 출발점이 되었다고 많은 연구자들이 인정하는 메리 레이놀즈라는 미국 펜실베니아의 여성 환자에 대한 증례가 1815년에 뉴욕의 의사였던 존 미첼에 의해 발표되었다. 그 후에도 지속적으로 다중인격의 증례가 발표되면서 19c 말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분류가 제시되었다. 즉 동시성 다중인격, 교체성 다중인격, 인격집단 상태가 그것이다.
그러다가 1910년을 경계로 다중인격 연구가 사라지게 된다. 그 이유는 정신분석이론의 발전과 그에 따른 모델이 교체, 최면술에 대한 필요성 감소, 프로이트의 유혹이론 포기 등이다. 이 결과 최면술이 쇠퇴되면서 다중인격은 발견하기 어려워졌고 다중인격은 정신의학계에서 멀어져 갔던 것이 사실이다. 정신의학의 근대화 과정에서 다중인격의 개념이 쇠퇴되었던 또 하나의 원인은 정신분열병이라는 개념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이 시기를 기점으로 또 다른 자기 존재를 말한다거나 인격 상태가 자꾸 변하는 환자에게는 정신분열병이라는 진단이 내려졌다. 최면술과 비교할 때 정신분석이, 다중인격이라는 진단보다 정신분열병이라는 진단이 과학적이며 새로운 것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다중인격이란 질환은 1930년대 이후 정신의학계에서 사실상 축출되었다.
미국에서 저널리스트 플로라 슈라이버에 의한 『잃어버린 나』에 의해서 다중인격이 붐을 일으켰고 다중인격에 대한 연구가 부활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책은 윌버라는 뉴욕의 정신분석 의사가 시빌이라는 여성을 치료한 기록인데 시빌은 8개의 인격을 가졌다고 한다. 시빌의 사례에서 특히 문제시된 것은 그녀가 소아기에 심각한 성적외상을 입었다는 점과 지금까지의 보고와 비교할 때 훨씬 많은 인격이 인정되었다는 점이다. 성적 외상 경험이 다중인격의 원인으로서 지대한 역할을 한다는 점은 다중인격이라는 질환을 다시금 세상 밖으로 나오게 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당시는 베트남 전쟁을 계기로 마음의 상처가 인간의 정신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어떤 정신적 장애를 야기하는가에 관한 문제가 주목받던 상황이었다. 이렇게 정신적 외상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다중인격에 대해 다시 주위를 기울이게 된 것이다. 이렇게 1970년 후반부터 미국에서는 서서히 다중인격 사례보고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미국에는 DSM이라 불리는 미국 정신의학회가 작성한 통합적인 정신질환 진단기준이 있다. 1980년에 제 3판인 DSM - Ⅲ이 나왔다. 그 때까지 DSM -Ⅱ에서는 해리형 히스테리의 한 증상에 그치지 않았던 다중인격이 DSM - Ⅲ에서는 하나의 진단명으로 공식적인 명칭이 부여되었다. 이런 형태로 다중인격이라는 정신질환은 미국 정신의학계에 복권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미국 정신의학계가 이 기묘한 정신장애를 두말없이 받아들인 것은 아니었다. 다음과 같은 의문점이 제기되었는데 첫째로 다중인격을 하나의 정신질환으로 인정해도 좋을 것인가라는 점이다. 이 점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기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결과적으로 미국의 진단기준에서는 다중인격장애라는 병명이 자취를 감추었고 지금은 해리성 주체성 장애라는 병명으로 되어있다. 두 번째 의문은 이 질환이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급증하고 있는데 그것이 북미권에 한정된 국지적인 현상이 아닌가에 대한 의구심이다. 다시 말하면 이 진단명을 붙이는 것이 유행인 것처럼 보이는 것과 다중인격에 관심을 가진 치료자들이 함부로 사례수를 늘리는 것은 아닌가라는 비판도 있었다. 다중인격이라고 믿고 진찰해 나가는 가운데 정말 다중인격이 되어버릴 가능성과 함께 매스컴에 자주 등장하게 되면서 현실에서 삶에 대한 갈등이 심하거나 외상 경험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에게 다중인격의 증상이 높게 나타나는 것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된 의문이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재 미국 정신의학회의 진단기준에는 다중인격이라는 진단명이 없으며 그 대신 부여된 진단명은 ‘해리성 주체성 장애’ 이다.
2) 다중인격 장애의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