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학 일반상담과 목회상담의 차이점

 1  목회상담학 일반상담과 목회상담의 차이점-1
 2  목회상담학 일반상담과 목회상담의 차이점-2
 3  목회상담학 일반상담과 목회상담의 차이점-3
 4  목회상담학 일반상담과 목회상담의 차이점-4
 5  목회상담학 일반상담과 목회상담의 차이점-5
 6  목회상담학 일반상담과 목회상담의 차이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목회상담학 일반상담과 목회상담의 차이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회상담이란 목회적 관점에서 상담에 접근하는 것을 말하고 넓은 의미로 기독교 상담이라고 부른다.
1) 목회상담의 목적
과학문명의 발달은 인류에게 물질적 풍요를 안겨 주었으며, 보다 진일보한 사회의 구조는 인간에게 더욱 안락한 생활을 약속해 주게 되었다. 하지만 다양한 사회변화의 소용돌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인간은 더욱 몰인간화, 비인간화, 탈인간화로 치닫고 있고 이러한 상황 속에 현대인들은 가치의 회복이라든지 비인간화로부터의 탈출을 위해 몸부림치지만 아무런 해결을 얻지 못하고 도리어 악화시킨다. 이유는 근원적 치료가 시도되지 않고 현상적이고 일시적 치료에 머물기 때문이다. 그러한 문제들을 근원적이고 지속적으로 성도들을 만나 치료 할 수 있는 목회상담이 하나님의 계시된 말씀인 성경과 성령의 사역으로 그들을 회복시키고 치료해야한다.
2) 목회상담의 의의
목회상담의 성경적 근거는 상담에 해당되는 구약 히브리어의 ‘etsah와 yaats이다. 이 단어가 한글성경에서는 의논(잠15:22, 슥6:13, 왕상12:6, 시 83:5, 사 40:14, 대하 30:2 등)으로 번역되었으며 각기 84회, 23회 사용되었다. 이 말의 의미는 조언을 주고받는 것으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받는 하나님의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런 성경적 근거를 볼 때 목회와 상담사역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우다드(S.Southard)는 교회와 상담과의 관계를 다음 세 가지로 말했다. 첫째로 구속함을 받은 공동체로서의 교회는 풍부한 상담과정을 통해서 영적 성장을 위한 기회와 인격성장의 표준을 마련해준다고 말했다. 둘째 목사가 그 교회의 얼굴인 것처럼 목회는 목회상담이 그 얼굴이라고 말할 수 있고 말했다. 셋째 미국의 성장하는 교회는 대개 목사와 교인 사이에 인격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에 있는 많은 목회자들이 실용주의적 경향으로 흘러 정신의학을 도입해 적용하는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목회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목회상담은 설교처럼 공적이며 일방적이지 않고 개인적이며 쌍방적인 일이기 때문에 죄악과 고통이 가득 찬 세상에서 살고 있는 성도들에게 독자적으로 해결하기 힘든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줄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목회상담은 성도들의 신앙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현대사회에서는 목회활동에서 상담의 영역이 확장되고 있고 그 중요성이 크게 고조되고 있다. 교인들이 목회자를 인식하는 정도도 점차 달라지고 있음을 보게 된다. 콜린스(Gary Collins)가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당신이 개인적인 문제가 있어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누구에게 가느냐?”란 질문에 답한 사람들의 42%가 목사라고 대답했다. 그 외 29%는 의사, 18%는 정신과의사나 심리학자, 10%는 진료소라고 대답했다. 이처럼 상담에 대한 인식이나 목회자에 대한 기대는 커지고 있으며 최근에 이르러서는 목회활동으로서의 상담의 기능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3) 목회상담학의 종류
목회상담의 종류는 가정상담, 결혼 전 상담, 결혼 후 상담, 이혼상담, 재혼상담, 질병상담, 환자심방, 연령층 상담, 집단상담, 전화 상담이 있다.
4) 목회상담의 자질과 기본자세
아담스(Jay E. Adamss)는 상담의 방향을 결정짓는 기본을 “첫째 성경의 주권자이신 하나님만이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을 따름이며 인간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에 감사할 뿐이다. 둘째 성경은 하나님께서 거듭난 사람들 속에 어떤 변화를 일으키도록 사용된 도구로써 성령에 의하여 주어졌다. 셋째로 상담자는 상담에 있어서 성경을 사용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변화는 하나님의 방법과 권능 속에서 결과 되기 때문이다. 넷째 하나님의 주권이 그의 선택을 약속하셨고 그의 거대한 자원 때문에 그리스도인 상담자는 큰 인내와 소망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극적으로 삶을 변화시키는 광경을 미리 기대하는 기쁨으로 상담하여야 한다. 다섯째로 목회상담자는 불신자를 전도하여야 하고 하나님께서 복음을 떠나 그들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거짓 희망을 주지 않아야 한다.” 라고 주장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