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

 1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1
 2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2
 3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3
 4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4
 5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5
 6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6
 7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7
 8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8
 9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9
 10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10
 11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11
 12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12
 13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13
 14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14
 15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15
 16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16
 17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17
 18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18
 19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19
 20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건강과 성병 여성건강과 성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성건강에 대한 관심은 전통적인 견해에 따라 최근까지만 해도 임신, 출산을 중심으로 한 모자관리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한 상태이다. 따라서 여성의 진정한 건강문제가 무엇인지 잘 알려져 있지 않고 분명히 정의할 수도 없다. 그러나 여성건강 문제의 본질은 여성 개인이 영위하고 있는 삶의 전체 맥락에 걸쳐 서로 얽혀 있는 것으로서 질병이나 자녀 출산 외에 남성중심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여성의 편치 않음(dis-ease)이라고 볼 수 있다.
여성은 생리기능 뿐만 아니라 육아와 가사 그리고 직장과 사회인으로서 또한 가족의 건강관리자로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삶의 과정에서 여성은 가족과 사회로부터 편견이나 무관심 또는 차별 때문에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면 건강할 수 없다. 따라서 여성의 건강은 사회가 여성에게 주는 관심과 대우에 따라 그리고 사회의 여성에 대한 가치와 문화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즉 여성건강은 한 사회 안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위치 곧 여성의 지위를 총체적으로 반영하게 된다. 그러므로 가부장적 가치관이 지배적인 사회에서 여성은 신체, 생리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건강에 관한 한 취약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에서 여성의 생리적, 사회적, 심리적 건강욕구의 충족은 여성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면 여성에 대한 근본적이고 총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할 때 올바른 사회적인 지원이 가능해질 것이다.
여성건강에 대하여 몇 연구자들은 여성의 생애주기를 중심으로 건강문제를 분류하거나, 건강문제의 영역이나 특성 중심으로 또는 건강관리의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1994)에서 주창하는 여성 건강문제의 분류를 살펴보면 ① 영양(성장발육기), ② 생식활동(가임기), ③ 성활동(가임기), ④ 성폭력(전 생애), ⑤ 여성과 자녀건강을 해치는 관행들(출산기), ⑥ 고령화(중년 및 노년기), ⑦ 생활양상의 변화(성인기), ⑧ 근로환경(전 생이 및 출산기) 등을 열거하였다.
미국의 국립 보건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여성의 건강문제를 살펴보면 생애 주기에 따라 ① 사춘기(1~15세) : 태아의 남아와 여아간의 발달차이, 어머니의 건강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여아의 사회 심리적 발달, 자아개념 등 ② 청소년기에서 폐경 전 중기(15~45) : 성 접촉으로 인한 감염, 피임, 임신, 출산, 악성종양, 우울중, 심장질환, 만성 골반통 등 ③ 폐경 후부터 65세 전의 노년기(45~65세) : 폐경과 관련된 건강문제, 호르몬 치료, 골다공증, 심리 정서적 문제 등 ④ 65세 이후의 노년기 : 노화문제, 삶의 질, 상실과 슬픔, 자가간호, 우울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Fogel&Woods, 1995)
안명옥(1996)은 여성의 일생주기에 따라 청소년기 : 성교육, 보건교육, 여성의 몸에 대한 지식, 성인초기 : 미혼여성과 신혼여성을 대상으로 임신상담과 산전관리, 성적 권리, 피임방법과 방어되지 않은 성관계, 임신생리, 출산기 : 산전관리, 분만관리, 산호관리 등, 가임기 : 정기적 암검사, 유방검사, 갱년기 : 암성인병, 골다공증, 호르몬 대체요법 등으로 건강관리의 내용을 분류하였다.
이경혜(1997)는 여성건강의 개념을 여성의 일생, 총체적 건강, 삶의 질 향상, 여성임을 인식, 개별적 간호, 자가 간호능력, 생식건강, 가족건강으로 분석하였다.
1. 전통적 관점
여성건강에 대한 관심은 최근까지 임신과 출산을 중심으로 한 임부와 산모의 신체적 측면의 건강관리 수준으로 전통적 관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여성에 대한 보건의료는 전통적으로 성과 생식적인 측면으로만 접근해 왔으며 정신적 상태를 강조해 왔다. 월경, 임신, 폐경과 같은 정상적인 상황도 광범위한 의학치료의 초점이 되어왔으며, 여성은 본래 연약하고 의학정보를 이해할 능력이 없으며,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없고, 남성보다 타고난 능력이 적은 것으로 여겨왔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여성 건강을 보건의료 담당자, 특히 의사에게 의존하도록 조장하였고 건강관리에 대한 주요한 정보는 대상자에게 전해지지 않았다. 또한 건강한 것은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기대에 부응하는 것으로 여성은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결혼과 양육에 대한 책임에 순응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폐경은 자연적인 현상이라는 사실이 무시되었고 결핍성 질환으로 취급되었다. 그리고 여성에게 폐경 증후들의 공통적인 문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고 대신에 휴식, 수술, 에스트로겐요법 등 비효과적이거나 심지어 해로울 수도 있는 치료가 행해졌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최연순, 장춘자, 조희숙, 최양자, 장순복, 박영숙, 이남희, 조동숙, 이은희(1999). 여성건강간호 학 Ⅰ, Ⅱ. 수문사
정문숙, 김신정, 김혜원, 권숙희, 민애경, 박명희, 배정이, 여옥남, 윤원숙, 이수연 정귀애, 정영숙, 홍해숙(1999). 모성간호학 2, 정담
최정신 외(2000). 성인간호학, 정담
임종권, 장동현, 최성옥, 김승권(1990). 성병의료보호사업에 관한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터넷 사이트
http://sex.clinic.co.kr/book/book_01.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