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의 기독교교육 청년기 기독교교육의 목적 개념

 1  청년기의 기독교교육 청년기 기독교교육의 목적 개념-1
 2  청년기의 기독교교육 청년기 기독교교육의 목적 개념-2
 3  청년기의 기독교교육 청년기 기독교교육의 목적 개념-3
 4  청년기의 기독교교육 청년기 기독교교육의 목적 개념-4
 5  청년기의 기독교교육 청년기 기독교교육의 목적 개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년기의 기독교교육 청년기 기독교교육의 목적 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교육과정의 구성원리인 전체개념과 부분적 개념, 목적, 내용, 방법, 프로그램 등을 제시하여 이것을 근거로 청년들의 기독교교육의 실제를 파악, 분석하여 보다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취지를 두고 있다. 천명희,“교회학교 청년대학부 교육과정 현황 및 문제점”(이화여자 대학교, 1986).
2. 청년기 기독교 교육의 내용
1) 레이투르기아의 개념
레이 투르기아는 예배 또는 예전의 어원이며, 삶 전체를 산제물로 바치는 하나님의 백성모두의 공통적인 행위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원일,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 (한국장로교 출판사.2004), p.401.
예배를 위한 레이투르기아의 교육과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배의 구성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하는데, 예배의 구성요소들은 예배의 예식, 의식, 그리고 순서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예배의 구성요소와 그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식은 순서와 의식을 포괄하는 것을 말한다. 예식과 관련하여 웨스터호프는 절기예식으로는 대림절, 성탄절, 현현절, 사순절, 부활절, 오순절, 추수감사절 등이며, 개인의 통과 의식은 탄생, 사춘기, 졸업, 직업, 결혼, 은퇴, 죽음 등이며, 이외도 이사, 병자들를 돌봄, 장례식등도 교육적인 통과예식으로 여기고 있다.
둘째, 의식은 순서 안에 들어가는 내용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의식 에는 다양한 구성요소들 즉, 찬송, 기도, 설교, 성례등의 내용들이있다. 이원일,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 (한국장로교 출판사.2004), p.401-402.
⒜ 예배의 방법
청년기 이전에 균형 있는 영성형성이 이루어진 젊은이는 계속해서 하나님의 현존 앞에 참 자기가 되고자 분투한다. 부분적인 영성에 주목해 오다가 청년기에 들어서면 다양하고 포괄적인 영성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따라서 이들에게는 여러 영성전통과 심지어 타종교의 영성문화도 체험하게 해야 한다. 또한 물질생산의 생생한 노동체험과 가난한 자들과 공동생활의 경험, 양로원, 사회복지 시설, 병원 등의 방문도 청년들의 영성을 촉진할 수 있다. 간소한 음식만을 섭취하고 성서를 통독·정독하며 묵상과 침묵에 잠길 수 있는 퇴수회의 참여도 이들의 영적각성을 돕는다. 묵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는 유대인들의 묵상예배 등이 있다. 예배 사역은 청년부 사역의 중추이다. 예배를 통해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각 사역과 양육으로 흘러 넘쳐야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