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2
 3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3
 4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4
 5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5
 6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6
 7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7
 8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8
 9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9
 10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0
 11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1
 12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2
 13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3
 14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4
 15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5
 16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내 거주하는 외국인의 증가속도는 매우 빠르다. OECD 국가와 비교해 볼 때 한국 내 거주하는 외국인 증가속도는 OECD 19개 국가의 평균 증가율인 5.89%에 비해 한국은 19.86%로 상당히 높은 편이고, 특히 2000년부터 지금까지 4배 이상 증가하여 내국인의 인구 증가율인 연평균 0.42%에 비하면 외국인 증가속도가 매우 빠르다(김경식 외 2011).
통계청(2007)자료에 의하면 한국인의 결혼추세 중 두드러지는 변화는 외국인과의 결혼이 1990년대 이후부터 최근까지 비약적으로 증가 했다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한국남성과 외국여성, 특히 중국 일본 베트남 필리핀 태국 등 동남아 국가의 여성과의 결혼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 국제결혼의 증가는 농촌에서 발생하는 결혼과 관련된 남녀의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자 시작되었으나, 단일민족단일문화의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인 우리나라에서 국제결혼을 한 많은 외국여성과 국제결혼 가정에서 태어난 자녀들과 관련된 새로운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더욱이 순혈주의를 강조하는 문화를 가진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자라면서 겪게 될 문제들은 개인과 사회 모두의 문제로 작용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에 의해 수행된 2009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연구의 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에 의하면 다문화가정이 증가하고 있지만, 상당한 불안정한 실상을 드러내고 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일부 다문화가정에서는 미취학 초등학생이 방치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학대대상 90%가 자기방어가 어려운 주로12세 미만의 아동 청소년이며 다문화가정 부모의 경우에는 4년 이내에 이혼할 확률이 79%에 달하며 이혼사유 역시 정신 육체적 학대의 비중이 비교적 높다고 하였다. 또 다문화가정의 20%이상이 월 가구 소득 100만원 이하의 저소득층으로 분류되고 있다(김경식,2011)
이처럼 한국 사회내의 다문화가정의 실태를 종합하면, 다문화가정의 증가속도는 빠르지만 다문화가정 아동 청소년의 실상은 방치와 학대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부모의 이혼율은 높고 적지 않은 다문화가정의 가정형편이 양호하지 못한 실정이다.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언어학습, 정체성 형성, 대인관계 형성과정에서 문제를 보였고 학교의 준비 부족, 언어의 문화에 적응하지 못한 어머니의 영향 등으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오성배, 2005). 또한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학교를 그만두고 싶은 가장 높은 이유 중 학교 공부를 따라가기 힘들다고(조영달, 2006)라고 대답해 학교생활적응의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학교는 모든 학생들에게 중요한 생활영역이며 학교와 가정에서의 적응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다.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학교적응에 있어 사회적 지지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언어능력과 함께 심리사회적 적응상태가 양호한 점은 개인적은 능력, 부모와 사회의지지, 기타 요인의 영향으로 보인다.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은 교우관계, 교사관계, 부모관계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가족, 친구, 학교, 이웃 등 주변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여 사회적 지지원은 아동의 성장에 중요한 요인이다. 이상과 같이 한국 사회내의 다문화가정 구성원의 전반적인 형편이 긍정적이지 못하고 다문화가정 아동의 행복지수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011 한국아동 청소년의 행복지수 국제비교 조사에 의하면 한국의 아동 청소년이 느끼는 삶의 만족도가 OECD 국가 중에서 최하위라는 결과가 나왔다. 해당 자료에 의하면 한국의 아동 청소년이 스스로 느끼는 주관적 행복지수는 평균점수100점보다는 34점 낮은65.98점 이었으며 한국은2009년부터 2011년까지 최하위의 결과를 보였다(경향신문 2011.05.04.). 이와 같은 결과는 한국 아동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현재의 실태를 짐작할 수 있다. 아동 청소년의 주관적인 삶의 만족에 대한 연구들과 그 내용들을 살펴본다면, 객관적인 삶의 만족과는 달리 주관적 삶의 만족도는 개인의 주관성이 개입하므로 개념 정의 및 측정이 매우 힘들며 주관적 삶의 만족을 설명하는 이론을 구축한다는 것 자체가 어렵다. 주관적 삶의 만족도 또는 주관적 안녕은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구성될 수 있는데 정서적인 영역과 인지적인 영역으로 살펴볼 수 있다. 삶의 만족의 경우에 개인의 삶 존재 이유와 목적 그리고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만약 이러한 삶의 만족도가 부정적인 측면으로 형성되어 간다면 특히 한국의 다문화 가정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다문화아동들은 차별과 불평등의 경험으로 학교생활의 적응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은 외국인 부모 혹은 어머니의 한국어 미숙과 낮은 소득 등으로 인해 자녀들이 언어 발달지체나 문화 부적응, 낮은 자아 존중감, 높은 우울 등으로 학교생활적응에 문제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설동훈 외,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아동들의 사회적 지지가 그들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보고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문화가정의 아동이 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살도록 돕는 구체적인 사회복지 실천의 차원의 개입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2장 선행연구의 고찰
1.다문화가정 아동
다문화는 다른 문화와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사회 구성원들의 태도가 가치가 강조되는 개념이다. 다문화사회는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그리고 협력을 통하여 형성된다. 다문화사회는 다수자의 인식전환과 관대, 소수자의 자기 정체성과 주체성을 바탕으로 한 자존감 있는 참여, 나아가 다수자와 소수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공동체 문화형성에 그 의의가 있다.
2008년에 제정된 다문화가족지원법이 2011년 4월 4일 개정으로 인해 2012년부터는 혼인귀화자 외에 기타사유 국적취득자(인지, 귀화)도 다문화가족에 포함된다. 다문화가적지원법 제 2조에서 다문화가족이란 재한외국인 처우기본법 제2조 제3호의 결혼이민자와 국적법 제2조부터 제 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국적법 제3조 및 제4조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와 같은 법 제2조부터 제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을 의미한다. 다문화가정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서로 다른 국적 인종문화를 가진 남녀가 이룬 가정이나 그런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으로 설명하고 있다(위키백과, 2010)
박은혜(2009)는 다문화가정과 일반가정은 다름 특성을 가지면서 현재 다양한 문제점들이 표출되고 있다고 보면서, 다문화가정의 특성 중 하나인 이중문화로 인한 문화적 차이 문제로 가족 안에서 서로 다른 문화는 긴장과 갈등을 발생시키고, 언어적인 문제로 국제결혼을 한 여성은 한국어가 서툴러 자신의 감정과 의사를 표현하기가 어려우며,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 주로 농어촌과 결혼시장에서 밀린 도시 남성이 국제결혼을 하면서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녀교육의 문제로도 보고 있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결혼이민자 여성들의 초기적응과정을 살펴보았고, 언어문제, 인권침해문제, 가정폭력, 차별, 문화충돌 등 정착과정에서 겪는 갈등과 어려움을 전반적으로 파악하였으며, 한국어 교육 또는 문화 교육을 그에 대한 대책으로 제안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이주영, 2012).
다문화가족은 법적인 개념이고, 다문화가정은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광의의 개념으로, 다양한 여러 문화가 혼재하는 있는 가정을 뜻하며, 언어, 문화, 관습, 종교, 인종 계층, 직업 등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문화를 내표한 가정을 의미한다(안진경, 2011)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광혁. 2011. 다문화가정 아동의 발달. 사회과학논총 제26집 제2호
이윤호. 2009.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을 높이는 애착,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의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갑성. 2006.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다문화가정 아동교육 실태 조사 연구. 서울교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정. 2008. 빈곤 가정 아동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임파워먼트에 미 치는 영향. 아동복지학.25:9~38.
박은혜. 2009. 다문화가정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북대하교 대학원 석사논문.
유봉애. 2012.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가족 아동의 역량지각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문재우. 2012. 청소년의 비만, 우울, 자아존중감 및 신체 이미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 는 영향,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13(2),119-146.
심미영 이둘녀 박종옥. 2013.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 향: 이중문화적응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25.233-254.
정선진 김진숙. 2012.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 만족도와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가정 청 소년의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9권 제8호. 77-102.
유봉애 옥경희. 2013.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가족 아동의 학교적응력, 정서조절력, 사회 적응력에 미치는 영향.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18,No.4,511-538.
김명숙. 1995.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부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해리. 2007. 청소년의 역경과 긍정적 적응. 유연성의 역할.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이수진. 이정애. 이은희 외. 2015. 아동의 빈곤인식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모르 는 게 약인가? 한국청소년연구. 2015. Vol. 26. NO. 4. pp. 29~57.
김혜경. 1999.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 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미정. 2014.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부모-자녀관계가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 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혜정.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 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현영. 2006.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 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