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 신합리주의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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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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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르네상스와 합리주의

1) platon과 aristoteles
2) renaissance theories
3) Renaissance mannerism
4) baroque와 R. Descartes

2. 이탈리아, 프랑스, 그리고 미국에서의 18세기 합리주의의 성격

1) J. F. Blondel
2) E. L. Boullee
3) C. L. Ledoux
4) T. Jefferson

3. 19세기와 20세기의 합리주의

1) n.durand 근대 합리주의의 탄생
2) l'ecole des beaux arts; 그 자세와 노력.

A) G. Haussmann

3) 유토피아 사회주의와 합리적 계획

A) Viollet-le-Duc
B) H. Labrouste
C) C. Dali

4) 미국의 beaux arts

A) 오귀스트 페레
B) 루이스 설리반
C) 루이스칸
D) 미스반델로에

4. 신합리주의

1) 배경
2) 목적
3)디자인 개념

A) 알도 로시
B) 제임스 스틸링, 웅거스

본문내용
르네상스의 발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건이 플라톤주의의 부활이었으며, 또 신플라톤주의의 창조였다.이 기간 중의 위대한 사상가인 피치노(Marsilio Fiscino)는 “정신은 사고하는 과정에서 순수한 플라토닉한 형태의 합리적인 자각으로 인해 신체로부터 어느정도 움츠러든다”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내적인 집중은 사실적인 것에서부터 아직 존재하지 않는 기대치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초월한 예술적인 창조를 위해 요구되는 것이며, 또한 미에 대한 진정한 경험을 위해 요구된 것이었다. 이것은 르네상스의 예술가들이 미는 직관과 같은 다른 감각에 의해서가 아닌, 지적인 재능에 의해서 취해질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피치노와 같은 사상가들은 르네상스의 예술적 창조를 위한 근본적이고 효과있는 강령을 품도록 도와주었는데, 르네상스의 예술적 창조라고 하는 것은 합리주의의 관점 하에서 고대의 철학이 품고 있는 어떠한 개념을 재생하여 표현하는 것이었다.
합리주의의 한 어구는 여러 가지 다른 사상의 운동 및 견해들과 관련되어져서 사용되어왔다. 초기에 조직된 합리주의의 형태는 스토아 철학이었는데, 이 스토아 철학은 인간의 개인적 정치적 관점을 우주와 같이 질서 있는 것으로 만들려고 추구했던 벨레니스틱 철학인 것이다. 만약 스토아 학파의 철학자들이 처음으로 합리적인 척학적 사고에 주의를 기울였다면, 합리적 방식에 따른 예술에 대한 체계적인 철학적 역사는 플라톤으로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다.그것은 가징 기본적인 미학적 문제를 생각했던 사람이 바로 플라톤이기 때문이다.
플라톤주의자들의 철하근 르네상스 예술 발전의 예술적 천부의 표현 수단이 되었으며, 플라톤의 철학방법은 건축과 예술에 있어서의 합리주의와 아카데미즘의 발전을 수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