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

 1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1
 2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2
 3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3
 4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4
 5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5
 6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6
 7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7
 8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8
 9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9
 10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10
 11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소논문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회상담은 일반 상담과 사람의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도와주는 상담을 한다는 것에서 같다. 하지만 목회상담은 신앙요소들을 활용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도록 돕는 것으로서 정신적인 치유뿐만 아니라 영적인 치유까지 도와주는 것이 목회상담이다 또한 목회상담은 교회 안에서 영혼 사역이 이루어지는 부분 중에서도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다. 절대 진리와 가치가 불명확한 이 시대 가운데 목회자의 영적 리더십을 통한 목회상담을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목회상담학에 대해 그리고 목회상담자가 되기 위해 더 심층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Ⅱ.본론
상담의 정의
상담이란 실제적인 의미에서 상담이란 내담자와 직접적인 면담을 통하여 직면한 문제에 대하여 적절한 조치를 구하는 과정을 뜻한다. 또한 상담자와의 관계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1. 목회상담의 이론적 정의
목회상담의 개념
목회상담은 어원적으로 ‘목회’와 관련이 있는데 목회에 대한 어원적 의미를 잘 드러내는 단어인 라틴어 curare animam(영혼을 돌보다) 와 히브리어 nephes 이다. curare의 명사형은 cura 인데 이 의미는 돌봄, 양육, 치유, 사랑이며 여기서 집중해야 할 것은 ‘돌봄’이다. anima(생명, 살아 있는 존재)는 히브리어 nephes를 번역한 것인데 이는 ‘생명을 소유함’, ‘살아 있는 것’ 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살아서 느끼고 알고 결정하는 것인 ‘영혼’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를 정리했을 때 목회란 살아서 느끼고 알고 결정하며, 내적 능력들을 통일시키는 부분을 돌보고 치유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의학적인 돌봄과는 구별되는 영혼을 돌보는 것과 관계됨을 잘 보여주며 이 ‘영혼의 돌봄’이 목회 상담의 목회적 관점의 핵심이 된다.
일반적으로 목회상담이란 ‘하나님께 부름을 받고 교회의 위임을 받은 교역자가 고난과 위기 가운데서 적색신호를 보내는 사람들과 만나, 교회를 대신하여 교회의 지원과 자원을 활용하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반상담이 계발한 원리들과 실제들을 활용하여 예수님이 약속하신 풍성한 삶을 발견하고, 전인적인 인간회복(하나님의 형상 회복)을 할 수 있게 돕는 목회의 한 분야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