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

 1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1
 2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2
 3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3
 4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4
 5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5
 6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6
 7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7
 8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8
 9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9
 10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10
 11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11
 12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12
 13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13
 14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14
 15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15
 16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16
 17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17
 18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18
 19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19
 20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제2장 유치원 시기 유아의 음악적 특성

제3장 음악 영역의 구성과 음악 시간의 운영
1. 흥미 영역의 구성 원리
2. 음악영역
3. 음악시간의 선택

제4장 교사의 역할

제5장 음악 듣기

제6장 노래부르기

제7장 악기 다루기

제8장 음악 교육 방법론 : 특별 활동을 위한 정보

제9장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
제10장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의 통합
본문내용
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를 만들거나 직접 연주가를 만드는 것)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 교육을 뜻하며 이는 음악을 통해서 유아의 생활 전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유아기 음악 교육의 목적은 기능의 연습이라기보다는 음악을 친숙하게 느끼도록 하고 좋은 음악 표현이나 감상에 적극적인 태도를 갖도록 유아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음악을 받아들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유아의 생활 속에서 음악 교육은 창의성 발달, 정서적 반응, 지적 성장, 언어 발달, 신체 발달, 자아 개념의 발달,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1. 유아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1) 유아 음악교육의 정의
1) 음악의 정의: 소리가 음악이 되는 때는 언제인가? -- Cornett, C. E.(1999)
음악은 우주의 정기를, 마음의 날개를, 상상의 비행을, 슬픔의 매력을, 모든 것에 대한 즐거움과 생명을 준다. 음악은 좋은 모든 것에 대한 명령과 지위에 대한 본질이며, 보이지 않는 단순함과 아름다움의 본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부시고, 열정적이고 영원한 형태이다.
plato on music
음악이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시간과 공간의 조직화된 소리이다.
음악은 청각적이고 운동감각적이며, 인식의 작용이며 우리의 귀의 인식에 의존하는 것이다.
그런데 소리와 음악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아프리카의 드럼소리와 아이의 발소리를 고려해보자. 두가지 소리의 패턴 모두 리듬이란 음악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둘 다 감정적인 반응을 일깨운다. 그러나 드럼비트는 소리를 만들어 내기 위한 조직화된 소리이다. 그 소리는 리듬과 템포, 멜로디, 하모니, 음의 조정, 그리고 반복의 사용을 통해 감정과 느낌을 불러내는 소리이다. 이들의 기본적인 구성성분 또는 요소들은 음악적 형태에 있어서 이미지와 생각을 만들어내곤 한다. 그래서 음악은 분위기와 생각 또는 느낌들을 표현하기 위해 계획되어진 시간을 초월한 소리의 형태라고 생각할 수 있다.

2) 유아음악교육의 정의: 인간의 자연적인 특성 중 하나는 자기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은 음악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음악적인 경험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성장하면서 음악과 연결된 많은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유아 음악 교육은 유아들에게 음악 그 자체가 만족감을 주고 즐거움을 주며 자연스럽게 유아의 생활과 음악이 친숙해지도록 해야 하며 다양한 활동과 기회를 통해 음악적인 심성이 계발, 확대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유아 음악 교육 2000 창지사(2001) 김혜경 편저
유아를 위한 창의적 교과교육 동문사 박화윤 외 공저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음악 교육 교육과학사(2002) 안재신 외 공저
Mayesky, M(1998) Creative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Delmar
Cornett, C. E.(1999) The Arts as Meaning Makers. Merrill
Isenberg, J. P. & Jalongo, M. R.(1993) Creative Expression and Play in the early childhood Curriculum. Merr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