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

 1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1
 2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2
 3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3
 4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4
 5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5
 6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6
 7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7
 8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8
 9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9
 10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10
 11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교육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아동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의 교회는(그것이 세계교회이든, 한국교회이든) 두 가지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의 오류는 교회의 정체성을 추구하는 신학적 교회론과 교회의 실천을 규명하는 실천적 교회론 사이의 단절 현상이다. 이것은 교회의 존재이유와 존재양식(mode of exstence) 사이의 단절이고 또 공백이기도 하다. 많은 경우 신학적 교회론은 조직신학의 전유물로 머무는 동안 실천적 교회론은 사실상 신학적 교회론의 논의와는 관계없이 실천신학의 독점물처럼 이원화되고 있다.
초대교회의 실천이 하나님 백성 공동체의 표현양식이었다는 의미는 하나님의 백성이 참여하고 또 표출하는 전 회중의 표현양식이었다는 것이며, 이는 공동체가 반드시 그 중심에 자리하고 이었음을 뜻한다. 그러나 교회가 교권화 되고 성직중심으로 바뀌면서 교회의 실천은 많은 기능들로 변질되기 시작하였다. 기능들이 성직자의 독점물이 되면서 교회의 실천은 하나님의 백성공동체를 배제하기에 이르렀다. 공동체 없는 교회실천이 된 것이다. 성경을 읽는 일도, 말씀선포도, 떡을 떼는 일도 축복도 성직자의 전유물처럼 되면서 이것들은 더 이상 전 회중의 존재양식이 아니라 회중을 위한 성직자들의 기능과 종교적 행위로 전락한 것이다. 은준관. ,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9)
지금까지 기독교교육과정은 체계성으로서의 교육과정, 효율성으로서의 교육과정, 정당성으로서의 교육과정 등으로 이해되어져 왔다. 그러나 기독교교육을 어느 한 부분, 한 부분을 나누어서 진행되어진다면 산업화 시대에 분업화로 인해 다른 사람의 일을 못하듯이 좁은 식견을 가지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통합성으로서의 교육과정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통합성 교육과정은 추구하는 인간상을 교육과정을 풀어 나가는 단서로 삼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기존의 체계성,효율성, 정당성의 교육과정은 인간 외적인 것에 일차적인 관심과 연구대상을 집중해 온 인간소외의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통합성의 기독교 교육과정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상인 인간의 이미지(Image)는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의 형성 및 재형성 과정이라는 점에서, 통합성의 교육과정은 이미지 중심적인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원일. ,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p5-6
21세기 한국사회와 교회의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신앙공동체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활동, 관계, 자원등을 총체적 의미의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면서 레이투르기아, 코이노니아, 디다케, 디아코니아, 미시오등으로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으며, 다섯 가지의 결과 내용의 영역들은 나름대로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져야 한다.
본 론
기존의 교육은 교육의 체계성이나 효율성이나 정당성등 인간 외적인 것에 일차적인 관심과 연구대상을 집중해 온 인간소외의 교육과정이라고 한다면, 통합교육은 추구하는 인간상을 교육과정에서 풀어 나가는 단서로 삼고 있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통합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통합 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상인 인간의 이미지는 하나님의 형상의 형성 및 재형성과정이라는 점에서, 통합교육은 이미지 중심적인 교육이다. 하나님의 형상을 달리 표현한다면 만인 제사장적이며(이원론적인 성직자와 평신도의 분리를 극복),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하는 신학적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연관되며, 자기 지시적 학습자, 자아실현, 자기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 개체성, 상호주관성, 관계적 자아, 입체적 시각을 가진 인간이라고 하는 교육학적, 심리학적, 철학적인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관련된다.
통합교육의 이론적 근거로는 상상력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를 제시하고 있다. 해석학은 텍스트 이해의 학문이며, 의미의 생성 및 재생성의 학문 또는 이해의 과정을 다루고 있는 학문이다. 그리고 해석학은 소외 또는 분리되어 있는 인식주체와 인식되는 객체 사이의 거리감을 극복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해석자는 해석의 주체이며 이해의 대상인 객체가 된다. 이는 해석자가 텍스트를 이해하면서 동시에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됨을 말하며, 텍스트 이해의 과정은 자기 자신의 이해 과정임을 말한다. 텍스트 이해와 자기이해, 하나님 이해와 자기 이해는 상호 연관성을 지니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해석학적 유형으로는 현상학적 해석학의 유형으로 상상력을 이해하고 있다.
1. 기독교 교육과정의 내용선정과 조직
참고문헌

1. 이원일. ,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2. 은준관. ,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9)
3. 박근원. ,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8)
4. 고용수외. ,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