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감각기관 질병

 1  노인의 감각기관 질병-1
 2  노인의 감각기관 질병-2
 3  노인의 감각기관 질병-3
 4  노인의 감각기관 질병-4
 5  노인의 감각기관 질병-5
 6  노인의 감각기관 질병-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인의 감각기관 질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성난청은 노화화 관련하여 초기에는 고음의 감음도가 저하되나 점차 중음과 저음의 감음도가 저하되며 서서히 점진적으로, 양측성으로 청력장애가 나타나는 현상이다.
▶ 증상
노인성 난청의 초기에는 고음의 자음에 대한 청음장애가 나타나며 이러한 변화는 대개 서서히 점진적으로 나타난다. 청력장애가 느린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청력장애가 나타나는 초기에 별다른 치료방법을 찾지 않게 된다. 그러나 청력장애를 초기에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시고하면 치료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청력장애의 조기진단은 매우 중요하다. 대개 청력장애가 느린 속도로 서서히 진행되므로 청력장애가 있는 노인은 청력의 변화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친구나 가족이 먼저 알게되는 경우도 있다. 노인에게 나타나는 청력문제는 음량의 파악이 어렵고, 고음의 특정자음을 듣지 못하는 점이다.
▶ 원인
이러한 난청의 원인은 아직 명쾌하게 밝혀지지 못했지만 고콜레스테롤식이, 유전적요인, 소음에의 노출, 고혈압, 정서적인 스트레스, 동맥경화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력상실이 신경장애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노인성 난청에서와 같이 전도성 난청인 경우도 있다. 신경성 청력상실은 내이와 청각에 관련된 신경이 적절히 기능하지 못할 때 나타난다. 노화에 따른 전도성 변화의 원인은 중이의 이소골, 내이의 와우골과 유양돌기의 경화와 관련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 치료
감소된 청력을 근본적으로 복구시키는 치료는 없으며 단지 소음이나 이독성 약제 등의 난청을 약화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피하고 보청기를 이용한 청각의 재활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청각의 재활은 노인이 난청으로 인해 사회로부터 소외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으로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보청기라는 것이 청각장애를 극복할 수는 있으나 청각을 정상화시킬 수는 없으므로 이 점을 이해하여 환자와 가족들의 보 청기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감이나 죄절을 피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노인 환자에게 현재의 난청이 계속 진행하여 완전 히 청력을 상실하게 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주지시켜서 안심을 시키며 계속 사회 생활에 참여하도록 동기 부여를 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2. 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