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예배의 요소 및 순서와 사역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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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 이론과 사역의 실제 예배의 요소 및 순서와 사역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 속에 들어 있는 요소들과 그 순서는 기독교의 신학적 내용이나 의미를 드러낸다. 최근 예배갱신에 대한 움직임 가운데 과거의 전통적인 예배들에 대한 회복 움직임이 두드러진 양상을 띠고 있는데 이는 고무적인 현상이다. 그 가운데서도 서구의 주요 기독교회의 예배 순서들이 이런 현황을 잘 반영하고 있다.
구도자예배나 찬양예배 등 예배의 틀의 형식에 대한 변동이나 파괴는 이미 예배의 각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의미와 역사를 알고 그 후에 순서를 배열하거나 새로운 것을 창안하여 적용함이 옳을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우리가 고려해야 할 것은 이러한 형식의 변동과 파괴는 예배의 본질적 목표를 또한 파괴하는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예배가 먼저임을 늘 상기해야 할 것이다.
먼저는 기독교회 예배 요소와 순서에 대해 살피고 다음으로 현대교회들의 예배 순서와 요소에 대해 알아 본 후 마지막으로 한국교회의 예배순서에 대한 이해에서 개혁교회와 한국교회 순서 의미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기본적인 틀과 내용은 주 교재인 민장배 교수님의 『예배이론과 사역의 실제』에 맞춰졌으므로 따로 주를 달지 않아도 이해 바란다.
A. 기독교회 예배 요소와 순서
1. 예배 순서의 중요성 정장복,『예배의 신학』(서울: 장로회 신학대학교 출판부, 1999), 125~127.
예배란, 마음의 뜻과 정성이 모아진 총체적 표현이어야 한다. 즉, 집례자와 회중이 함께 예배라는 이름 아래서 무엇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답을 찾아야 한다. 내용의 의미에 따라 그 순서를 수반하지 않은 예배란 예배 본래의 가치성을 완전히 상실하게 될 뿐만 아니라 하나의 구경거리로 전락하고 만다.
1) 예배 순서의 기본 요건
(1) 성경에 근거한 예배가 되어야 한다.
(2) 예배의 중심은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사에 맞추어야한다.
(3) 예배의 내용은 언제나 신학과의 조화를 수반해야 한다.
(4) 예배는 생활과의 밀접한 관계성을 언제나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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